한국일보 애틀랜타 전자신문
2021년 6월 14일 (월요일) D3 한류, 세계 표준이 되다 ‘도깨비’ 등을만든드라마제작사 스 튜디오드래곤이미국유력인터넷동영 상서비스 ( OTT ) 플랫폼인애플TV플러 스,영화 ‘미션임파서블7’ 등을 만든 스 카이댄스미디어와미국드라마‘더빅도 어프라이즈’를제작한다. 드라마제작 사가국내드라마판권을미국에판적 은있지만,직접현지시청자를대상으로 한드라마를만들기는처음이다. 엑소 등을 거느린 SM엔터테인먼트 ( SM ) 와 방탄소년단을 제작한 하이브 등 국내K팝기획사들은MGM텔레비 전, 유니버설뮤직과 각각 손잡고 현지 오디션프로그램을통해미국에서잇따 라외국인으로구성된K팝아이돌그룹 을내놓는다. 영화 ‘기생충’과 드라마 ‘미스터션샤 인’ 등한류콘텐츠를배출한한국의대 중문화시스템이팬데믹이후해외시장 을키울혁신의무기로조명받고있다.스 타와콘텐츠수출에집중됐던기존방식 과달리이젠기획사가한류의원동력으 로떠오른것이다.영국유력월간모노 클은“한국이대중문화혁신의새로운기 준을세웠다”고평했다. 1980년대홍콩, 1990년대일본이했 던아시아문화전초기지역할을이제한 국이하고있다는평가다.하이브는미국 팝스타아리아나그란데등의매니지먼 트사인미국이타카홀딩스를10억5,000 만달러 ( 약1조1,151억원 ) 에지난 4월인 수했다.10년전만해도업계에선상상하 기어려운일이었다. 영상콘텐츠제작사의북남미진출도 본격화되고있다.JTBC스튜디오는최근 미국콘텐츠제작사윕을인수했다.국내 드라마제작사가미국의제작사를인수 하기는이번이처음.한국대중문화업계 의위상이그만큼높아졌다는얘기다. 국내에서도유명한미국의학드라마 ‘이알’은회당평균제작비가 1,100만달 러 ( 약 122억원 ) 수준이다. 김은희작가 가 대본을 쓰고 전지현이출연하는 올 하반기기대작 ‘지리산’의회당 제작비 20억원의6배를웃돈다.높은완성도로 세계적경쟁력을갖추면서도빠르고제 작비대비효율이높은한국드라마제 작시스템은해외시장에서 벤치 마 킹 의 대상으로떠올 랐 다. 북미와일본에선K팝 DNA 가 급속 도로 퍼 지고있다.일본음반사 관 계자 에따르면J YP 엔터테인먼트는 ‘니지프 로 젝 트’ 2탄을 기획중이다. 지난해 박 진영이프로 듀싱 하고일본에서성 공 적 으로데 뷔 한 여 성그룹니 쥬 에이어K팝 DNA 를갖 춘 일본K팝그룹이 또 탄생 하는것이다. K팝 제작 시스템은 가수 지 망 생들 이2 ~ 6년의 훈련 과 정 을거 쳐 경쟁에서 살 아남은 이들을 데 뷔 시키는 게특징 . 2000년대 까 지만해도‘노 예 계약’이 빈 번 하 게 이 뤄 졌지만, 2010년대이후 공정 거 래위원회의 견 제로전 속 계약기간이최 대7년으로 정 해진 뒤 인권 침 해 논 란이 잦 아들었다. 이 런 과도기를 거 친뒤 블 랙핑크 등스타들이 줄줄 이나오자해외 에서도K팝시스템을 부정 적으로 바 라 보 는대신K팝기획사를 협 업파트 너 로 앞 다 퉈찾 고있는것이다. 이 택광 경희대 교 수는“서구에서 공 장 형 아이돌이라 부 르 며 비판하던K팝시 스템이업계의 표 준이되고,미국에서되 레역수 입 하는아이러니한 현상이 벌 어 지고있다” 며 “선수 촌 방식의K팝제작 시스템유 행 의명 암 은 좀 더지 켜봐야 할것”이라고 말 했다. 양승준기자 “BTS는 MZ세대이상적남성상”$팬덤경제학이맥도널드움직였다 미드만들고외국인K팝그룹선보이고$한류원동력으로떠오른K기획사 표준이된K컬처DNA미·일도입사례 기획사 합작사 합작방식 시기 미국 SM MGM텔레비전 -오디션프로그램제작 -그룹NCT-할리우드멤버선발 2021 하이브 유니버설뮤직 -오디션프로그램제작 -K팝DNA갖춘아이돌그룹제작 2022 스튜디오드래곤 애플TV+스카이댄스미디어 드라마 '더빅도어프라이즈'제작 2021 (예정) JTBC스튜디오 윕인수 현지영상제작본격화 일본 JYP 소니뮤직 전원일본인으로구성된K팝그룹제작 2020~ 하이브 K팝DNA갖춘현지활동남성아이돌그룹제작 2021 스타^콘텐츠수출위주벗어나자 “K기획사를파트너로”요청쇄도 ☞ 1면’BTS손잡은맥도널드’에서계속 이로인해방탄소년단은 쾌락 을중시 하는엔터테인먼트업계에서되레 윤 리 적으로소비됐다.K팝아이돌그룹의무 해 함 을통해 맥 도 널 드가 패 스트 푸 드의 유해 함 을희 석 하고,소비자의반 감 을지 우 려는전 략 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 이다.이 택광 경희대 글 로 벌커 뮤니 케 이 션학 부 교 수는 “방탄소년단은 부 모가 될 미래세대에지 속 가 능 성의 표 상”이라 며 “ 맥 도 널 드가 방탄소년단 세트를 내 놓은 건예 전 보 다 퇴색 한브 랜 드이미지 를 고 급 화하고, 주 고 객 인가 족 을 묶 는 새 끈 으로 방탄소년단을 미 끼삼 아 잃 어버린 소비자를 잡으려는 것”이라고 말 했다. 방탄소년단과 맥 도 널 드의만남으로 또 하나 주목 해 야 할 점 은아시아신 체 성의조명이다. 그간 서구에선 백 인 ‘ 말보 로 맨 ’과 젠 틀맨 으로남성성이 양분 됐다.이 런흐름 을깨고아시아청년들인방탄소년단이 맥 도 널 드 모 델 이됐다는 건 , 방탄소년 단이제시한 새로운남성성이 주 류M Z 세대 ( 1980 ~ 2000년대초반출생 ) 들에이 상적인남성상으로비 친 다는 뜻 이다. K팝남성아이돌그룹은성의경계를 허 무는젠더리스스타일과팬들과의적 극 적인 소통으로 주목 받 았 다. 김성 윤 문화사회연구소연구원은“ 맥 도 널 드가 방탄소년단을모 델 로 택 했다는 건 K팝 남성아이돌의이미지를소비하는계 층 이 많 이 늘 었다는 뜻 ”이라 며 “ 메 트로 섹 슈얼 요 소와 특 유의따 뜻함 으로 ‘ 게 이 팝’으로 불 리 며 일각에서 눈총 을받 았 던 K팝남성아이돌그룹이가 부 장적남성 성에균 열 을 내고, 주 류의새로운 대 안 으로떠오른사 건 ”이라고의미를 뒀 다. 미국 텍 사스 주 에사는 교육 학자 라프 란즈데이비스는본 보 와사회 관 계 망 서 비스 ( S N S ) 로 주 고받은인터 뷰 에서“이 전 까 지는 비 욘 세노래와 드라마 ‘ 왕좌 의 게 임’이있는데 굳 이다른나라의, 다 른 언 어로 된콘텐츠를 찾 아 볼 필요 가 없 다고생각했다” 며 “하지만,방탄소년 단을계기로영어중 심 세계 관 에서 벗 어 났 다”고 털 어 놨 다. 외신도 이 런 변 화에 주목 했다. 영국 BBC는올초 “나인 티 원 : K팝영 감 받은 ‘ Q 팝’은카자 흐 스탄을어 떻게바꿨 나” 란기사에서K팝이 보 수적인나라에서 어 떻게 전통적인젠더 규범 을깨는문화 적자 극 으로 작 용 했는지를 의미있 게 다 뤘 다. 더 욱 이방탄소년단과 맥 도 널 드의 협 업은팬 덤 을통한경제적파 급 력에기초 하고있다는 점 에서 주목 할만하다. 방탄소년단을계기로거대 취향공 동 체즉 팬 덤 은세계시장에서 큰 손으로떠 올 랐 다.미국시사 주 간타임은지난 4월 방탄소년단 소 속 사 하이브를 ‘세계에 서가장영 향 력있는100대기업’으로선 정 했다. 한국국제 교 류 재 단이지난해집 계한 98 개 국한류 온 라인동 호 회회원 은 1억478만명에이른다. 사상 첫 한류 팬1억명돌파로,2014년 ( 2,170만명 ) 이 후 6년만에그 규 모가 5배 커 졌다.동 호 회 활 동을하지 않 아집계에잡 히 지 않 은 팬을고려하면, 실 제한류팬은 2억명을 훌쩍넘 어설것으로 보 인다.이들은자신 이 좋 아하는K팝아이돌을위해 듣 지 못 하는C D 구매도 망 설이지 않 는다. 막강 한 소비력을지 닌 거대한류 팬 덤 은 방 탄소년단과하이브의‘가 치떡 상 ( 급 등 ) ’ 을 주 도했다. 맥 도 널 드가 낯 선한국의 K팝아이돌그룹방탄소년단과손을잡 은 배경이다. 김 헌 식미래세대 행복 위원 회위원은 “방탄소년단은기존의유통 망즉 대 형 기획사나 주 류미디어의조명 없 이 네티즌 의 입 소문으로서구에역수 출됐다” 며 “방탄소년단의인기는인터 넷을기반으로국적을 뛰 어 넘 은팬들의 결 집이만들어 낸 하나의현상으로,지 금 이세계를 움 직이는 게 과연 누 구인가를 생각하 게 하는팬 덤 경제학에 맥 도 널 드 가 움 직 였 다고본다”고 말 했다. 말보로맨^젠틀맨양분된서구서 BTS, 가부장적남성성에균열 주류의새로운대안으로떠올라 전세계2억명넘는한류팬도 맥도널드의모델낙점에한몫 그룹방탄소년단팬이라는두외국인이지난달 27일서울강남구맥도날드코엑스점에서방탄소년단세 트를먹고있다. 홍인기기자 미국샌프란스시코의한맥도널드매장에 ‘BTS’ 모양의금색풍선이걸려있다.방탄소년단(BTS) 세트메 뉴출시를기념한장식이다. 유튜브캡처 그룹니쥬는멤버9명 이 모두 일본인으로 구성됐다. 박진영이 앨범 프로듀싱을 맡 았다. 이들은 JYP에 서 춤과 노래 훈련을 받고데뷔했다. JYP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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