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전자신문

2022년 5월 3일 (화요일) 가정 생활의 열쇠가 되는 말씀 이 잠언 23장 7절에 있습니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 면그위인도그러한즉…”마음 속생각이나의식주조가우리삶 의모습을결정한다는말씀입니 다. 그런데왜이말씀속에가정 생활의열쇠가담겨있다고말할 수있을까요? 가정안에서우리식구들사이 에끊임없이나누어지는대화들 을 한 번 귀담아 들어보십시오. 우리식구들은어떤대화들을피 차에 나누고 있을까요? 서로가 서로를깎아내리는대화들은없 을까요? 심지어는 다른 식구들 에게학대와구타를당하고있다 는 아픔을 가진 분은 식구 중에 없을까요?혹은끊임없이아내나 남편에게 의심당하고 있다고 생 각하는 분은 없습니까? 내 배우 자는도무지내게애정표현을하 지않는다는답답함을가지고있 는분은없습니까? 또우리자녀 들중에부모들에게계속적인인 격모독을경험하는분은없습니 까? 아빠는 나를 믿어주지 않습 니다.엄마도나를믿어주지않습 니다. 우리의자녀들이가정에서 이런불평을하고있지는않는지 요? 우리 시부모는 도무지 나를 인정하려고 하지 않습니다라는 고통어린고백을갖고계신분은 우리가운데없는지요? 우리는 이런 여러 불평들 속에 서한가지공통분모를지적해낼 수있습니다. 그것은바로직접적 이든 간접적이든 불평이란 우리 들의자아상과깊은관련을맺고 있다는사실입니다. 결국 건강한가정 생활의 문을 여는중요한열쇠가있다면그것 은식구들한사람한사람이건 강한 자아상을 갖고 인생을 살 고있느냐에대한점검인것입니 다. 병든가정, 심각한가정갈등속 에헤매는사람들이정신과의사 를찾는다든지혹은상담자를찾 을때이른바가족치료를받게됩 니다. 그런데 이 가족 치료의 영 역 가운데 거의 80%는 자존감 의치유라는영역입니다. 가족간의 갈등 요인이 무엇인 가하는 문제보다도 실상 치유가 아우러지고 있는 대부분의 영역 은가족구성원한사람한사람 의자아상을회복시키고자존감 을높여주는일인것입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자아상이 건 강한가정을만들게되는것입니 다.성생활의어려움과갈등을겪 고있는사람들을대상으로평생 동안성생활의문제들에연구한 유명한 심리학자 가운데 매스터 존스라는 분이 있습니다. 이 분 은성에대한임상치유에있어서 사실은약10%정도만이신체상 의문제. 육체적인문제의영역일 뿐 거의 90%는 자존감과 부부 사이의의사소통.즉커뮤니케이 션의문제라고합니다. 그리고보면가족들간에쏟아 져나오는어떤불평보다도더근 원적인문제가있다면그것은자 존감의 문제, 혹은 자아상의 문 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처럼 자기 자신에게 끈질긴 집착과관심을가진존재는이땅 에없을것입니다. 실로 사람의 최대 관심은 다른 것이아니라자기자신에대한관 심, 바로 나에 대한 관심이라고 할수있습니다.타락한인간에게 피할 수 없는 공통적인 특성 가 운데하나가있다면그것은철저 하게자기중심적인삶을살게되 었다는것입니다. 건강한 가정의 열쇠 오피니언 A8 삶과생각 애틀랜타 칼럼 이용희 (목사) -애틀랜타문학회회원 -제5회애틀랜타문학상 시부문최우수상수상 문현주 ■ 신조어사전 - 마해자 마스크와피해자를합친말이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탄생한 신조어로‘마스크가 미모를 가려 피해를입는사람’을뜻한다. 예컨대마스크를벗었을때상상 했던 모습보다 훨씬 더 나은 외모 를 지녔을 경우‘마해자’라고 부 른다.‘마기꾼(마스크+사기꾼)’은 이와 반대의 의미를 갖고 있다. 마 스크를 벗은 모습이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상상한얼굴과완전히다 르다는뜻이다. 코로나19사태이후일상화된마 스크 착용으로 인해 사람의 안면 을제대로볼수없는현실을유머 있게표현한말들이다. 내마음의시 반찬의 의미 쌀밥에먹는어리굴젖은 밥도둑이지요 애호박된장찌개는 언제먹어도고향입니다 물만밥에여름장아찌는 입맛찾는소찬이구요 동지팥죽얼음동치미는 긴밤달래주는야식입니다 구첩반상화려함도 한점김치로입가심하듯 우리네슬픔 밥상의김치같아요 ‘인연’하면불교에서말하는“옷 깃만 스쳐도 인연”이란 말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인(因)이란 결과를 만들어내는 직접적인 힘을 말하 고,연(緣)은그것을돕는외적이고 간접적인 힘이라고 한다. 다른 말 로하면 꽃이 피는 것은 씨앗이라 는‘인’에 땅과 물과 바람과 햇빛 이라는‘연’이 만난 결과라는 것 이다. ‘범망경’에는 선근인연(善根因 緣)이란 말이 나오는데 전생에 좋 은 과보를 맺은 사람과의 만남을 겁(劫)으로 표현하고, 1겁의 시간 은 물방울이 떨어져 집 한 채만한 바위를없애는데걸리는시간이라 고하며, 힌두교에서는 43억2,000 만년을 1겁이라고한다니좋은인 연을 만난다는 것은 얼마나 귀한 일인지모르겠다. ‘인연경’에는 오백겁의 인연이 있어야옷깃이한번스치고, 7,000 겁의 인연이 있어야 부부의 인연 이 맺어진다고 했으며,‘잡아함경 ’에는 겁에 대해 1유순(由旬), 약 15Km쯤 되는 철성(鐵城)안에 겨 자씨를가득채우고100년마다한 알씩을 꺼낸다. 이렇게 겨자씨를 모두 꺼내도 1겁이 끝나지 않는다 했고, 사방이 1유순이나 되는 큰 바위를 100년마다 한 번씩 흰 천 으로닦아서그돌이모두닳아없 어진다고 해도 1겁은 끝나지 않는 다고 하니, 한 겁이 이러할진대 무 려 7,000겁의인연으로맺어진부 부의 인연이란 얼마나 깊은 것인 가? 1,000겁에 한나라에서 태어나 고, 2,000겁에 하루 길동무가 되 며, 3,000겁에하룻밤을한집에서 보낸다. 4,000겁에한민족으로태 어나고, 5,000겁에한동네에서살 며, 6,000겁에 하룻밤을 같이 잔 다. 7,000겁에부부가되고, 8,000 겁은 부모와 자식이 되며, 9,000 겁은형제자매가되고, 1만겁은스 승과제자가된다고한다.‘범망경 ’은 부모와 형제자매의 인연보다 1만겁을 잇는 스승과 제자의 인연 이더귀하다고했는데, 육신은부 모로부터받지만마음을바로잡는 진정한 깨우침은 참된 스승의 올 바른가르침이필요하기때문이라 고한다. 모든결과에는원인이있다. 지금 이 순간의 인연을 귀하게 여겨야 하는 이유다. 아무리 작은 모래알 도 그냥 물에 던지면 모두 가라앉 는다. 그러나 아무리 큰 바위라도 배에 실으면 가라앉지 않는다. 부 처님의 가르침인 지혜의 배를 반 야선(般若船), 범어로는 프라즈나 (Prajna)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인 간이 진실한 삶의 의미를 깨달았 을 때 얻어지는 근원적 지혜를 말 한다. 사람이란누구를만나는가에따 라‘무수리’가‘왕비’가 되기도 하고,‘왕비’가‘무수리’가 되기 도 한다.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들 이 모두가 저마다의 인연을 가지 고살아가지만‘인연’하면빼놓을 수없는애틋한인연도있다. 영문 학자요수필가인피천득선생님이 다. 나는 선생님의 일본 유학시절 하숙집 딸‘미우라 아사코’와의 세번 만남과 헤어진 첫사랑 이야 기를잊지못한다. 풀잎에맺힌아 침 이슬처럼 영롱한 가슴 시리도 록 아련한 사랑 이야기다. 첫사랑 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했던가? 세 번째 만났을 때 아사코는 결혼 을해서한남자의아내가되어하 숙하던 부모님의 집 근처에 살더 라고했다. 선생님은그모습을보 고 돌아와 적잖이 가슴앓이를 했 던 것으로 보였다. 그의 수필집‘ 인연’에는 이렇게 씌어있었다. 세 번째 만남은 없었으면 좋았을 것 이라고…. 어리석은 사람은 인연을 만나도 몰라보고, 보통 사람은 인연인줄 알면서도 놓치고, 현명하고 지혜 로운 사람은 옷깃만 스쳐도 인연 을 키워간다. 금년은 5월8일이 부 처님오신날(석가탄신일)이다. 꼭 불자가아니어도인연의소중함을 가슴에되새겨봄직하지않은가? 인연 제이슨최 수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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