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전자신문

2022년 10월 17일 (월요일) D3 식돼평가절하돼왔다.하지만할리우드 산업이폭력과 볼거리에치중하다정서 적체험을고갈시킨탓에K스토리의강 렬한희노애락이시청자들의갈증을채 우게됐다는 것이다. 미일간 뉴욕타임 스도 ‘오징어게임’을 분석하면서“액션 과 장식을 빼고 보면 완전히전통적인 형제애와 자매애를 그린 멜로드라마” 라고했다.‘휴먼드라마’라는K드라마 특유의장르를만든인간애와측은지심 은이처럼강력한힘을발휘한다.앤더슨 교수도 “시청자들은한국드라마속에 자주 등장하는 약자 캐릭터를 응원하 는걸좋아한다”며“한국 드라마의‘나 쁜 남자’ 캐릭터도 종종 성격이바뀌어 결국엔착한 면모를드러내곤한다”고 말했다. ‘ 퐅콚잲 …’ 쫂젾헣혾멎캗쁢짆묻핆슲 지극히한국적이라생각하는사극드 라마가최근아시아에이어미국시청자 들까지조금씩사로잡고있는것도 흥 미로운 대목이다. 한국 고유의역사를 다루면서도익숙한화법으로보편적인 주제를이야기하는것이통했기때문이 란분석이가능하다.LA 케이콘에서만 난케이틀린 ( 29 ) 씨는가장재미있게본 한국드라마중하나로 ‘인현왕후의남 자’ ( 2012 ) 를 꼽으며“미국역사에는 우 리가미국인인것을말해주면서판타지 에빠져들게만드는 뭔가가없다”면서 “그렇기에한국의매력적이고풍성한역 사를알게되는건무척흥미로운일”이 라고말했다. 울퉁불퉁굴곡진한국의역사는K스 토리의좋은소재다.시청자들은사극의 대서사시와멜로드라마적요소를즐기 면서한국의역사와문화에관심을갖게 된다. 중국·베트남계미국인인 30대민 디,미나자매는“역사에관심이많아’주 몽’ ‘옷소매붉은 끝동’ 같은 드라마를 보면서관련된 한국 역사를 알아보곤 한다”며“한국사극은배우들의연기가 뛰어나고남자배우가잘생겨서좋아하 기도하지만 주인공캐릭터의배경이나 가족과친구등주변인물등을자세히 다뤄재미있다”고말했다. 미국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K스토 리는이야기고갈에시달리는할리우드 의가장 파워풀한 대 안 이라는 평가를 받 은 정도로 날 로 그 위상 이 높 아지고 있다.고 프 먼대 표 는“’기생 충 ’‘오징어게 임’‘우 영 우’‘파친 코 ’ 같은 작품 은연 출 , 연기, 시청 률 ( 관 객 수 ) 등에서최고수 준 이다”며“K스토리의인기는계속 성장 할 것이라 믿 는다. 지금은 단 지시 작 에 불과하다”고말했다. 다양한문화^장르뒤섞어재포장$‘한국적이지않아서’통했다 할리우드의대안 할리우드제작사 ‘피프스시즌 ‘ TV·영화부문장 “사회적메시지담으면서매우상업적$한국엔뛰어난스토리텔러많아” K 큲 읺펞 ‘K’ 많핖픒밚 , 펔픒밚 한국적인것이K스토리의인기 비 결 일까, 아 니 면한국 고유의 색 채를지우 고무국적콘 텐츠 로만들어서세계적인 기를 끌 게된걸까.이 율 배 반 적일수있 지만 둘 다 답 일수있다.K 팝 이 영 미 권 팝 과 힙합 , 일본의아이 돌 시스 템 에한 국적 색 채를가미해세계적성공을거 뒀 듯 K 컬 처는 여 러국적의콘 텐츠 를 혼합 해전세계를공 략 했다. 한인 2세인마이 클김 연세대국제 학 대 학 원 교수는 지난달 미국 공 영방송 NPR 의 팟 캐스트 ‘한국 문화는어 떻 게 세계적이됐나’에 출 연해“한국문화 상 품 이이렇게인기있고성공적일수있 었 던 요인중 하나는 그다지한국적이지 않 아서인 듯 하다”고말했다.그는“K 팝 에서볼 수있 듯 한국은해 외 의문화적 영향 을 받 아들일수 밖 에없 었 는 데 이후 한국인들은 그 런영향 의다 양 한 부 분 을통달한 뒤 한국식으로재 포 장했다” 고분석했다. 실 제로 ‘오징어게임’은일 본만화 ‘도 박묵 시 록카 이지’‘라이어게 임’,일본 영 화‘배틀로 얄 ’,할리우드 영 화 ‘ 헝 거게임’ 등의 영향 을 받았 지만 한국 적정서와사 회 ·경제적문제를가미하며 한국적인드라마가됐다. 이 런 문화적 혼 종성 ( c u l t u r a l hybridity ) 은스토리 텔링 의내 용뿐 만 아 니 라형식에도드러난다.할리우드제 작 자들은 여 러장르와 주제가 뒤섞 인 스토리 텔링방 식이K스토리의특징이 라고말한다. 고 프 먼대 표 는“K스토리 는 코 미디와 로 맨 스 등 다 양 한 장르를 뒤섞 기때문에도드라져보인다”며“희 극과 비 극, 당황 스러운일과바보같은 일이하루에모 두 일어 날 수있 듯여 러 장르가 뒤섞 인것이 실 제 삶 과 더가까 울수있다”고말했다. 뽆팮앋 K 큲 읺 , 킮솒 삲 K스토리의 ‘K스러 움 ’을 가족극, 로 맨 스 등을 포함 한 멜로드라마적화법 에서 찾 는시각도있다.애 플TV플 러스 시리 즈 ‘파친 코 ’의 각본을 쓰 고 총괄 프 로 듀 서를 맡 은 한국계미국인제 작 자 수 휴는이 메 일로 만나 “한국의스 토리 텔링 전통에는멜로드라마의 언 어 가 내재해있다”는 점 을 강조했다. 그 는 “서구 권 에서멜로드라마는 오 랫 동 안 무시돼왔지만 잘 만들어 질 경우 언 어와 국경, 세대등을 초월 한다”며“요 즘 시청자들은 감 정적 카 타르시스를 갈 망 하는 데 K스토리가 그 런 걸 해소 해 준 다”고말했다. 멜로드라마적 요소는 종종 지나친 감 정과 잉 의‘ 신 파’로인 ‘이야기고갈’할리우드대안으로 ‘오징어게임’등리메이크줄잇고 한인 2세작가^감독등에도관심 “강렬하고흥미로운인물에 유별난이야기, 색다른시각” K스토리의또다른매력 역사에멜로가미한 K사극까지 아시아이어미국사로잡아눈길 Ԃ 1 졂펞컪몒콛 미국에서제 작 중인K스토리의드라 마· 영 화는 헤 아리기어 려 울정도로많다. 영 화 ‘시애틀의 잠못 이루는 밤 ’‘인터스 텔 라’ 등을제 작 한 베테 랑 프 로 듀 서린 다 옵 스트는 CJ E&M 과 손 잡고 K 팝 소재 코 미디‘K 팝: 로스트인아 메 리 카 ’ 를 준비 중이고,한국 팬 들에게‘ 밀양박 씨’로 불리는 한국계미국인가수앤더 슨 팩 은K 팝 소재 영 화 ‘케이 팝 스’로 감 독 데뷔 를 눈앞 에 두 고있다. ‘ S K Y 캐 슬 ’ ‘사 랑 의불시착’의리 메 이 크 가 확 정 됐고,‘이 상 한변 호 사우 영 우’역시미국 의 여 러제 작 사들이 눈독 을 들이는 것 으로알 려졌 다. 소 설 ‘파친 코 ’에이어한 국계미국인 작 가들이 쓴 ‘마이 너필링 스’ ( 캐시 박 홍 ) , ‘ H 마트에서울다’ ( 미 셸 자우 너 ) , ‘서 니송 윌 네버비페 이 머 스’ ( 수 잔박 ) 등이미국에서 영 화나드라 마로제 작 된다.‘기생 충 ’‘극한 직 업’‘ 악녀 ’ ‘지구를지 켜 라’ 등미국에서리 메 이 크 되 는한국 영 화도 줄 을 잇 고있다. 킲헏훊헪읊믾짪캏캏엳픊옪묺 미국이K스토리와사 랑 에빠진이유 는 뭘 까.현지의제 작 자들과시청자들이 첫째 로꼽는것은현 실 적주제를기발한 상상 력으로풀어내보편적공 감 을이 끌 어 낸 다는 점 이다.미국할리우드물이 슈 퍼 히어로의 영웅 서사에빠져있는동 안 재미와리 얼 리 티 라는 두 마리토 끼 잡기 에성공했다는 것이다. 린지고 프 먼그 래티튜 드 프 로 덕 션대 표 는본보와이 메 일로 만나 “‘오징어게임’ ‘기생 충 ’ ‘파친 코 ’ 같은 작품 은모 두 세계어디에 살 든 보편적으로 호 소력을지 닌작품 들”이라 고말했다. 그는 ‘ 굿닥 터’의리 메 이 크 가 능성을알아보고 4년 간 개 발에매달린 끝에시리 즈 제 작 으로이 끈 주인공이다. 고 프 먼대 표 는“특히‘오징어게임’과 ‘기 생 충 ’은 계 급 간 불평등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데 이는미국사 회 를지배하면서 많은사 람 들에게 큰영향 을미치고있기 때문에 큰반향 을일으 킬 수있 었 다”고 말했다. ‘기생 충 ’ ‘오징어게임’ ‘ S K Y 캐 슬 ’ 등 의히트 작 이공통적으로 현 실 속의불 평등문제나 차별 과 억압 을대중적으로 풀어 낸 다는건우연이아 니 다.아시아대 중문화전문가인 크 리스 털 앤더슨미국 조지 메 이슨대교수는 “처 음 본한국드 라마가 ‘ 꽃 보다 남자’ 였 는 데 일본이나 대만 버 전과 달리한국 버 전만 흥미를 끌었던 건캐릭터간의계 층차 이를시각 적요소와 스타일, 스토리를 통해전달 했기때문”이라고 설명 했다. 한국의 음악 추 리 예 능 ‘ 복 면가왕’과 엠넷 ‘ 너 의목소리가보 여 ’를미국에서리 메 이 크 해 큰 성공을 거 둔 크레 이그 플 레 스 티 스스마트 독 미디어대 표 의진 단 도 비슷 하다. “어 떤 주제는 보편적이고 영 원히대중적 입니 다.‘오징어게임’‘기생 충 ’‘파친 코 ’는그 런 주제를아주 솔직 하 고 독창 적이며 색 다 른방 식으로풀어 냅 니 다.‘하 늘 아 래새 로운건없다’는말이 있 잖 아요.오 래 된이야기를 새 로운 방 식 으로전달하는것, 한국은그걸 굉 장히 잘 합니 다.” 신 문 헤 드라인에나 올 법한이야기를 대중적으로풀어내는 점 은한국콘 텐츠 의장 점 으로 꼽 힌 다. 할리우드 메 이 저 스 튜 디오의중역중한국콘 텐츠 에대해 가장정통한인물로꼽히는애 덤 스테인 먼워 너브 러더스인터내 셔널TV 제 작 부 문 부 사장은 3 년 전미국에서리 메 이 크 할 만한 한국 예 능 프 로그 램 을 찾던 중 ‘ S K Y 캐 슬 ’을보고 깜짝놀랐 다. 당 시미국을 떠 들 썩 하게한 명 문대 부 정 입 학 스 캔 들과판 박 이처럼 닮았 기때문이 었 다. 워 너TV 회 장도 “이드라마는 꼭 사야 돼”라며 즉 각 관심을 보 여 리 메 이 크 제 작 이 확 정됐다. 스테인먼 부 사장은 이 메 일을 통해 “한국에 선 드라마든 예 능이든국내에서 나세계적으로일어나고있는일을중요 하게다 룬 다”며“‘ 써 치’ ‘ D . P .’ 같은 드라 마나 ( 치매노인이식 당 에서일하는 내 용 의 ) ‘주문을 잊 은 음 식 점 ’같은 예 능이 대 표 적인 데 , 쉽 지 않 은주제를가져와서 유 쾌 하게풀어내는게K스토리의특징” 이라고말했다.그는“한국이야기중엔 정말 엉뚱 하고 별 난이야기가 많다”며 K스토리의 또 다 른 매력으로 “강렬하 고 흥미로운인물과 유 별 난이야기, 색 다 른 시각”을꼽기도했다. 자막익숙한시청자생길정도 미국대중성향도많이바뀌어 시각적스타일^대중적이야기 사회적메시지녹인스토리텔링 공감하게만드는힘이있어 “한국에는 재능이뛰어난 사 람 이많 습니 다. 그와는 별개 로 미국 대중의성 향 도 많이바뀌 었 어요. K스토리를 좋 아하고 자 막읽 는 데 익숙한 시청자들 이생 겼 어요.미국에서‘오징어게임’‘기생 충 ’‘파친 코 ’같은 작품 이인기를 끌 고한 국 관련 영 화와 드라마가 계속 제 작 되 는건그 런 것때문이아 닐 까 싶습니 다.” K스토리의인기에대해최근미국로 스앤 젤레 스 ( LA ) 베 벌 리 힐 스에 위 치한 ‘ 피 프 스시 즌 ’ ( 구엔 데버 콘 텐 트 ) 본사에 서만난조 힙 스 TV부 문장은이렇게말 했다. 힙 스 부 문장은“세 상 이바뀌고있 다”면서“서구에 선저 같은 ( 백 인인 ) 사 람 들 이야기가 많 았 는 데 이제서로 다 른 문화들이공 존 하면서세 상 이 점점 다 양 해지고있다. 굉 장히좋은현 상 이라고 생각한다”고말했다. 를 만드는것을 비 롯 해세계최대 규 모 의엔터테인먼트 시장에뛰어들 겠 다는 의지다. 피 프 스시 즌 은애 플TV플 러스시리 즈 의‘세 브 란스’와 마이 클 베이 감독 의 영 화 ‘ 앰뷸 런 스’ 등을제 작 했고 TV 시리 즈 ‘ 킬링 이 브 ’‘모 닝쇼 ’등을배 급 하기도했 다.‘파친 코 ’를연 출 한배우 겸 감독저 스 틴 전이연 출 하고 프 로 듀 서로도 참 여 하 는‘치 프 오 브 워’와가수에릭남의배우 데뷔작 ‘트 랜 스 플 랜 트’도제 작 할 예 정이 다. ‘트 랜 스 플 랜 트’는 한국계미국인인 신예 제이슨 박 감독 이연 출 한다. 이 날 화 상 통화로 참 석한알 렉 시스가르시아 영 화 부 문장은“ CJ 와의관계때문에특 별 한 작품 이됐지만 1 년 전 부 터관심을 가 졌던프 로 젝 트”라면서“에릭남은오 디션을 통해 박 감독 이캐스 팅 했다”고 소 개 했다. 할리우드가한국 영 화에관심을갖게 된건오 래 전이다. 두부 문장은“ 박 찬욱 감독 의‘ 올 드보이’ 등이미국에알 려 진 즈음부 터할리우드제 작 자들이한국 작 품 에관심을갖게됐는 데 ‘기생 충 ’과 ‘오 징어게임’ 이후 확실 히관심이 커 졌 다” 고말했다. 힙 스 부 문장은 “ 개 인적으로 한국 영 화나 드라마 중에서도 ‘오징어 게임’과‘기생 충 ’처럼사 회 적 메 시지를 담 고있으면서도매우 상 업적인 작품 에관 심이많다”며“ t v N 의‘나의아 저 씨’같은 드라마도좋 았 다”고했다. 해 외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들이꼽는 한국 영 화·드라마의특징중하나는시 각적인스타일과대중적인이야기에사 회 적 메 시지를 녹 여 내는스토리 텔링방 식이다. 가르시아 부 문장도 “한국 영 화 는 스타일 측면에서시각적재능이 넘 치고 감 정적진정성이있다”면서“ 감 정 적으로 공 감 하게만드는 힘도있고 보 편적인내 용 도있다”고말했다. 힙 스 부 문장은 “한국 콘 텐츠 는 단 순 하고 멋 진아이디어로시 작 해그 안 에서 훨씬 더 많은 걸 찾 아 낼 수있게만든다”고 덧 붙 였 다. K스토리에대한 관심은 점점높 아지 고있다. 힙 스 부 문장은“K스토리에대 한 관심이 갑 자기사라지진 않 을것”이 라며“K스토리는 물 론 한국의스토리 텔 러에는 엄 청난재능이있고그렇기때 문에사 람 들이계속 관심을 갖고 찾 을 것이라생각한다”고 말했다. 가르시아 부 문장은“ 박 찬욱 감독 의‘친절한금자 씨’ 리 메 이 크 를 기 획 중인 데박 감독 과 봉 준호 감독 은 우리가 가장 관심있게 보는한국 감독 ”이라고 밝혔 다. 로스앤젤레스=고경석기자 조힙스피프스시즌 TV부문장이지난8월미국로스앤젤레스피프스시즌본사에서인터뷰하고있다. CJE&M제공 피 프 스시 즌 은미국의종 합 엔터테인 먼트기업인엔 데버 홀딩 스그 룹 이201 7 년영 화·드라마 부 분을 자 회 사로 분리 하며 설 립 된 회 사로 올초CJENM 이약 1조원을 투 입 해지분 8 0 % 가 량 을인수 했다. 피 프 스 시 즌 을 통해현지에서 CJ 가 보유한지식재산 ( I P ) 으로K콘 텐츠 ΍ 드라마 ‘이상한변호사 우영우’.ENA제공 Ύ 넷플릭스시리즈 ‘지금우리학교는’.넷플릭스제공 Ώ KBS ‘굿닥터’를리메이크한미국ABC의 드라마시리즈 ‘더굿닥터’. ABC제공 ΐ 넷플릭스시리즈 ‘오징어게임’.넷플릭스제공 Α 영화 ‘기생충’.CJ엔터테인먼트제공 1 5 2 3 4

RkJQdWJsaXNoZXIy NjIxM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