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전자신문

2022년 11월 1일 (화요일) D10 기획 “낯익은포맷도신선하게만드는 마법”$미국시청자 사로잡은‘K예능’ ΍ 미국판 ‘꽃보다할배’인NBC의 ‘베터레이트댄 네버’.NBC홈페이지 Ύ 지난8월미국로스앤젤레스(LA)에서열린케이콘 코코와부스.로스앤젤레스=고경석기자 Ώ ‘주문을잊은음식점2’. tvN제공 ΐ 미국판 ‘너의목소리가보여’인NBC ‘아이캔시 유어보이스’.NBC홈페이지 Α 미국폭스TV ‘마스크드싱어’ 시즌1의한장면. 폭스TV홈페이지 <3^끝> K팝^K드라마이어인기몰이 지상파 3사합작 OTT‘코코와’ 유료가입자 90%미국현지인 ‘런닝맨’‘나혼산’은오리지널로 “출연자들가족같아요”친근감 문화적이질감해소리메이크도 ‘꽃보다할배’‘복면가왕’현지화 “K예능포맷의가격경쟁력높지만 리메이크제작에직접참여고려를” “한국예능프로그램을자주보는편 은아니지만’런닝맨’만은 즐겨봐요. 매 번바뀌는게임도재미있고각출연자들 의캐릭터도개성이넘치고그들이주고 받는유머,가족같은관계가좋아요.출 연자들이늘 최선을 다하는 모습도 보 기좋고요. 요즘에는예전만 못하다는 느낌이들긴하지만언제봐도재미있는 TV쇼입니다.” 지난 8월미국 로스앤젤레스 ( LA ) 에 서열린케이콘 ( KCON ) 에서만난 20대 여성앨리슨씨는 “‘런닝맨’은 오랫동안 봐와서인지출연자들이내가족이나친 구같은느낌이든다”고말했다.한국예 능프로그램이그간주로리메이크형식 으로미국 시청자들과 만나온것과 달 리‘런닝맨’은오리지널프로그램이인기 를끌고있다는점에서예외적이다. 짆묻뺂묻 OTT 몮 ‘ 얾삫잶 ’ 슿핆믾 케이콘이열린 LA컨벤션센터에 부 스를 차린 미국 온라인동영상서비스 ( OTT ) 코코와의박근희대표는 “’런닝 맨’은 코코와가 서비스하는 한국예능 프로그램중가장인기가높다”고말했 다. 케이콘 코코와 부스에서도 현지팬 들이쉴새없이‘런닝맨’ 대형포스터를 배경으로 사진을찍고있었다. 박 대표 는“’런닝맨’은출연자나내용에대한배 경설명이없어도누구든금세이해할수 있다는 것이특징”이라며“출연자들이 하는재미있는술래잡기게임에미국시 청자들도빠져드는것같다”고말했다. 코코와는국내지상파 3사가세운미 국현지법인웨이브아메리카스 ( 옛코리 아콘텐트플랫폼 ) 의OTT 브랜드로지 상파드라마와예능은물론국내OTT 오리지널프로그램도서비스한다.박대 표는 “유료가입자가 90만명가량인데 그중 90%가한국인이아닌미국현지인 이고이중아시아계비중은10%미만으 로추정된다”고말했다. 코코와에서인 기를끄는건‘런닝맨’뿐만이아니다. 박 대표는 “최근엔 ‘나 혼자 산다’도인기 순위 5위안에들정도로인기가 높다” 고귀띔했다. ‘ 쫃졂많퐣 ’ ‘ 뻖졷쫂 ’…K 폖쁳쟅핆믾 K팝과K드라마, K영화에이어K예 능이떠오르고있다. 드라마와 달리예 능 프로그램은 문화적차이로인해오 리지널 프로그램수출보다는 포맷 판 권을 구매한 뒤현지화하는 방식이주 를이루고있다. 대표적인예로여행예 능 ‘꽃보다할배’를리메이크한NBC의 ‘베터레이트댄네버’와음악추리예능 ‘복면가왕’을리메이크한폭스TV의‘ 더 마스크드 싱 어’, 또 다 른 음악추리예능 ‘아이 캔 시유어보이스’ 등 이있다. ‘ 더 마스크드 싱 어’는 2019 년첫 방 송 된뒤지난 9월부터방 송 중인시 즌 8 까 지이어지며 큰 인기를 누리고있다.‘아 이 캔 시유어보이스’ 역 시2020 년처 음 방 송 된뒤시 즌 2 까 지방 송되 며순 항 중 이다.‘마이리 틀텔 레비전’은TB S ‘ 셀 레 브리 티 쇼오프’로리메이크 되 기도했다. ‘미스터리 듀엣 ’ 또 한 미국에포맷이수 출 돼 리메이크 될 예정이다.음악추리예 능‘ D NA 싱 어 - 판 타 스 틱패밀 리’는국내 방 송 도 되 기전에영국제 작 사에포맷이 판매 됐 다. 한국예능프로그램은포맷만구매하 면 얼 마든지현지화가가능해전세계적 으로인기다.‘복면가왕’포맷은 50여개 국에수출 됐 고 ‘ 너 의 목소 리가보여’ 포 맷 역 시20여개국에판매 됐 다. 애덤 스 테 인 먼워너 브 러더 스인터내 셔 널TV제 작 부문 부사장은지난달 한국콘텐 츠 진 흥원 이연국제방 송 영상콘텐 츠 마 켓 ( BC WW ) 에 참석 해“ 또 다 른 ’복면가왕’ 을 찾 고있다”면서“한국예능 포맷은 제 작 가치가 매 우 높은데그에비해가 격 은미국이나영국예능의 극히일 부 분 에지나지 않 아 방 송 사들이부 담 없이 구매할수있다”고말했다. 해외방 송 사입장에서한국포맷판권 은가 격측 면외에도여 러 모로오리지널 프로그램제 작 보다유리하다.스 테 인 먼 부사장은 “한국시청자는전세계시청 자와 공감 하는부 분 이 많 다”면서“한국 에서성 공 한예능은 독일 , 프 랑 스, 뉴질 랜드에서도성 공 할가능성이높다는 걸 의미해아 무 래도위 험 부 담 이적을수 밖 에없다”고설명했다. 코코와 등 을 통 해 ‘런닝맨’ ‘나 혼자 산다’ 같은예능 프로그램이인기를 끌 고 있지만 미국 현지화 리메이크 예능 에비하면상대적으로관 심 이 낮 은편이 다. 글 로 벌 OTT 업체 가제 작 하는프로 그램도 마 찬 가지다. 실 제로 넷 플릭스 는지난 4년 간국내에서 총 7 편 ( 1 4일공 개 작 ‘ 테 이크 원 ’제외 ) 의한국제 작 예능 을선보 였 지만연 애 리 얼 리 티 ‘ 솔 로지 옥 ’ 을제외한 6 편은 별 다 른 성과를 거두 지 못했다. 박근희대표는 “프로그램에 담 긴내 용의문화적차이가 크 거 나 출연자를 잘알 아 야 재미있는프로그램 일 수 록 오 리지널포맷이현지시청자를 끌어들이 기엔어 렵 다”고 말했다. 대중이선 호 하 는예능프로그램의형식이다 른 점도이 유가된다. 스 테 인 먼 부사장은“대부 분 의한국예능프로그램에는, 심 지어가수 오 디 션프로그램에도개그맨들이고정 패 널로출연해 웃 기는 역 할을 담당 하는 데미국시청자에 겐낯 선요 소 ”라고설 명했다. “ 쟅픒캖옻멚 …K 폖쁳픦힣 ” 한국예능포맷이인기를끄는이유는 뭘까 .유 럽 의콘텐 츠 제 작업체 인프리맨 틀노 르 딕 스의 헨 릭비스크재르포맷구 매부문장은“ 독창 성 측 면에서보면유 럽 이나한국이나대부 분 의예능포맷은 80%정도가 같은데진정한 마술은 나 머지 20%에서 일 어난다”면서“한국은 이 20%에서 강 점을 갖 고있다. 기 존 의 흔 한포맷에서 조 금 씩변 형시 켜 기적을 일 으 킨 다”고치 켜 세 웠 다.‘ 더 마스크드 싱 어’를제 작 한미국스마트 독 미 디 어의 크레이그 플레스 티 스 대표는 “한국예 능제 작 자들은기 존 에 존 재하는포맷을 새 롭 게만드는것을 잘 한다”면서“한국 예능은 신 선하고 혁신 적이다.한국제 작 자들과 협업 하기시 작 하면서한국을 찾 기도했는데한국에 엄 청난콘텐 츠 가있 는지 알 게 됐 다”고했다.비스크재르부 문장도“한국예능은계 속 새로운것을 만들 려 고시도했기에 많 은팬을 확 보할 수있었다”고말했다. 시사적인내용으로예능을만드는것 도 한국예능의특징이다. 예능과 다 큐 멘 터리가 결합 된‘주문을 잊 은음식점’이 대표적이다. 유명요리사와연예인들이 경 증 치매 노 인들과 함께 식 당 을운영하 는이프로그램은다 큐멘 터리로선드물 게해외에포맷이수출 됐 다.스 테 인 먼 부 사장은 “한국 처럼 미국도 고 령 인구가 많 아지고있는데나 역 시장모 님 이 알츠 하이머를 앓 고계 셔 서아내와 함께 보며 많 은이 야 기를나 눌 수있었다”고했다. OTT의 급 부상과 함께 여 러 OTT 업 체 가치열한경 쟁 을 펼 치는현재상 황 은 한국예능프로그램의해외수출에어 떤 영 향 을미 칠까 . 스 테 인 먼 부사장은 “세 계적으로경기 침체 가이어지고있고 넷 플릭스의위세가 꺾 이면서여 러 OTT 업 체 가경 쟁 하고있으며기 존 방 송 사들을 다시 찾 는시청자가늘고있다”면서“한 국예능제 작 사들에이같은 변 화는 더 많 은기 회 를 줄 것이다.이제 단 순 히 포 맷판매를넘어현지리메이크제 작 에 참 여하는 등 전 략 을 다 변 화할 필 요가있 다”고 조 언했다. K예능의미래에대해미국제 작 자들 은 낙 관적인 반응 을 보 였 다. 플레스 티 스 대표는 “시청자들은 변덕 이 심 하고 관 심 사가자주바뀌기마 련 이지만한국 이다 른 나라와다 른 점은 혁신 적인TV 프로그램제 작 자들이매 우 많 고 더 좋 은프로그램을 원 하는열정적인시청자 들도 많 으며 ( 한국콘텐 츠 진 흥원 같은 ) 정부기관이적 극 적으로콘텐 츠 해외판 매를지 원 한다는것”이라면서“미국시 장에서한국 콘텐 츠 의미래는 밝 다고 말할수있다”고했다. 고경석기자 1 2 3 5 4 할리우드의대안

RkJQdWJsaXNoZXIy NjIxM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