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전자신문
2023년 2월 27일 (월요일) D6 기획 송주영의 <14>현대회화의시작, 폴리-베르제르의미스터리 예술과외설사이$현대회화길을연‘마네의도발’ 지어매춘부여성을그렸으니논란이될수 밖에없었다. 그랬던중에모두에게존경받 던소설가에밀졸라가 ‘올랭피아’에대해극 찬하며옹호에나서면서마네는젊은예술 가들사이에서더욱유명해졌다. 달리생각해보면, 마네가 당시로서는 외 설에가까운 그림을 전시장에선보이며성 공할수있었던것은그가재력과학식을가 졌던가문의일원이었던점도적지않게작 용했을것이다. 19세기말프랑스에는자본 과대중이섞이며서서히현대적개념의예술 시장이형성되고있었다. 마네는그시절파 리문화계의유명인사들과 상당한친분이 있었다.시인,소설가,화가,고위급정치인을 아우르는 마네의인적네트워크는 그의파 격적인예술실험을보호하고빛내주었다. 이러한 그의인간관계는 그의복잡한 사생 활과관련한스캔들에도보호막이되었다. 잖뻲픦펾핆슲뫊켆믾잞픦읺몋 마네는평생한 명의아내를두었으나최 소 3명이상의내연녀가있었다. 마네의입 주가정교사수잔렌호프는그의아버지와 마네형제모두의연인이었다. 수잔은 1852 년아들레옹을낳았는데그녀자신도누구 의아이인지몰랐다는기록이있다. 아버지 가사망한직후마네는그녀와결혼했는데, 집안의명예를위한선택이었다는설과마네 가진심으로렌호프를사랑했다는추측도 있다.여기까지만 하면나름의리의사나이 라하겠으나여기서끝이아니다.마네를스 타로 만들어준 ‘풀밭위의식사’,‘올랭피아’ 의실제모델이었던여성화가빅토린뫼랑 은 오랫동안 마네의연인이었다.이후인상 주의화풍의한획을그은여성화가,베르트 모리조가그의삶에들어왔다. 마네는모리 조와계속함께하기위해그녀를자신의남 동생과결혼시켰다는설이있다.이러한 마 네와 모리조의이야기는영화 ‘제비꽃여인, 베르트모리조’로만들어지기도했다. 마네 의마지막연인은 당시여러파리예술가들 의뮤즈로 유명했던여배우 메리로랑이었 다. 메리로랑은 마네의유작 ‘폴리 - 베르제 르의바’ 그림속흰옷을입은손님으로등 장한다. 지금의잣대로마네의여성편력을가늠하 기보다는 마네를 포함하여당시파리남성 예술가들사이에서트렌드처럼거론되었던 ‘결혼무용론’을짚어보는것이의미있겠다. 마네와가깝게지냈던사실주의화가쿠르 베, 발 레리나의화가드가,‘ 악 의꽃’을 쓴 보 들레르등상당수의‘ 핫 하고 힙 한’파리의남 성예술가들은전 통 적인결혼제도에 반감 을가졌던사 람 들이었다.이들이여성 혐 오 감 정을 가졌다기보다는 구속하지않는 자 유로운사랑을추구했던것으로보는학자 들도있다. 산업혁 명과과학기술 발 달로경 제구조가복잡해지고,소비시장이형성되던 시절이었다. 카 메라가 등장하면서전 통 방 식의그림을바라보는시선이 회 의적으로 변 하던시기 였 다. 음악 과미술,공연세계에 변 화의바 람 이 불 던 때였 다. 세기말의시대적 상 황 속에서 퇴폐 적이고 향락 적인 창 작 열 기 가오히 려새 로 움 으로 느껴 졌을것이다. 그 시절그대로를 담 은것이바로‘폴리 - 베르제 르의바’작 품 이다. 읺 - 쩮읂헪읂픦짆큲 읺 다시‘폴리 - 베르제르의바’를자세히 살펴 보자.이그림은미술사에서최 초 로 특 정 브 랜 드가등장한것으로도유명하다. 가 슴 에 꽃장식을한 검 은드레스여 종업 원의 양옆 으로 늘 어선술 병 중에 붉 은 삼 각형로고가 새겨 진 맥 주가있다.이술은 18 76 년영 국 에 서처 음 으로상 표 를등록한바스 ( Bass ) 에 일이다. 특 정 브랜 드상 품 을그림에 넣 는일 은 2 0 세기 팝 아트에서 흔 했지만 1882년을 살 던사 람 들에게는 낯 선일이었다. 학자들 은이것이소비사 회 에대한 마네의 통렬 한 고 발 이라고보았다.여 종업 원이매춘부로서 당시남성들에게바스 맥 주처럼소비되고있 음 을 암 시한다. 거 울 에비친남성이여 종업 원에게성적 요 구를 하고있다고 해 석 하는 것이일 반 적이다.그 런 데바로여기서미스 터 리가시작 된 다. 가장 큰 수수께 끼 는모자 쓴 사내의실제 위치다. 거 울 에비친남성은여 종업 원과 대 화를나누는 듯 보인다.이것이가 능 하 려 면 남자는여 종업 원바로 앞 에있어야하는데, 없다. 화가는의도적으로남성을그리지않 았던것일까 ? 이사내는지금술을사는중 인가,여자를사는중인가 ? 술 병 로고와 닮 은여자가 슴 의꽃,금 박 이있는 검 은 샴페 인 병 은 검 은드레스의금 발머 리여 종업 원을의 미하는가 ? 거 울 에비친술 병 들의위치도이 상하다. 1 00 년이 넘 도록이그림은논란속 에있었다. 사 람 들은 “ 마네는 보이는 대로 그린게아니라의도적으로원하는것을 변 형해서그렸네 ! 이그림은 논리적으로 틀 렸 지만 오히 려 그 래 서현대적이다 !” 라고하거 나, “ 아니야,이 건 그 냥 마네의실수야. 죽 기1 년전이라 많 이아 팠 어.보고그린것이아니 라서 틀릴 수도있겠지 ” 라고했다. 잖뻲쁢샎헏힟믾쿮픒펞솒핓펾 많 이그림의미스 터 리는 2 00 1년호주의미 술사 박 사논문으로인해 새 로운 국 면을 맞 는다. 미술사학자말 콤 파크는무 려400페 이지가 넘 는 논문에서최신 컴퓨터 기술과 사진술을활용하여폴리 - 베르제르의이 순 간을시 노 그 래 피 ( 원 근 도 법 ) 로재현하 였 다. 심지어폴리 - 베르제르의당시도면까지 확 보하여마네가어 느 지점의 테 이 블 에 앉 아 서이 순 간을포 착 했는지도 찾 아 낸 다. 놀랍 게도마네는조금더 멀 리 떨 어진 곳 에서1 0 시 방향 으로그녀를보고그렸으며,모자 쓴 사내는 그녀의 앞 이아니라 왼쪽 으로 서서 여 종업 원과다 른방향 으로시선을주고있 음 이 확 인되었다. 멀 리 테 이 블 위치에서1 0 시 방향 의시선에들어오는거 울 로는 마치남 자가여자와대화하는것처럼보인다. 즉 ,남 자와여자가대화를나누고있는것처럼보 이는것자 체 가‘ 착 시’다.오히 려 남자의시선 은거 울 속에있는흰 색 드레스를입은여성 에게있다.이여성은 당시마네의연인이었 던메리로랑이다. 마네가 틀 리게그린것이아니었다. 그는 보이는대로그렸다.다만화면크기를‘의도 적으로’편집했을 뿐 이다.술 병 로고와 샴페 인 색 상을 닮 은여성의피 곤 한 모 습 에서소 란스 럽 던소비사 회 의시작을 느낄 수도있 고, 거 울 에만비친남성의모 습 에서자본주 의의은밀함을상상할수도있다.이여성에 게무 언 가를 요 구하는사 람 과관 람 자가 같 은위치에서있다는 착 시를주고 싶 은마네 의 농익 은 농담 일수도있고, 자신의연인에 게시선을주고있는남성에대한위트일수 도있다.여러의도중적어도한가지는 확 실 하다.마네는끝까지이 슈 만드는일에진심 이었다는 것, 무 려 1 00 년이 넘 도록 사 람 들 을 수 군 거리게만들었으니까 말이다. 마네 가 21세기를 살 았다면영화 감독 이겠다. 현 실비 판 을 담 은시나리오를 쓰 고아름다운 여배우들을 캐 스 팅 하고 뛰 어 난 편집기술과 연 출 력을가진예술가다. 과연현대예술의 길 을 터 준인 물 이라할만하다. 송주영미술교육자 읺 - 쩮읂헪읂펞컪 픎칺힒맧픎믆잊 지금당신은타 임머 신을타고 1882년프 랑스파리에도 착 했고,파리9구 역 에있는예 술가들의아지트, 폴리 - 베르제르의문을연 다. 자욱한 담 배연기가 득 한 홀 안에는 시 인,화가, 음악 가들이 취 기어린 목 소리로예 술과 낭 만, 사랑에대해 열변 중이다. 왼 편 천 장에는 초 록구두를신은무용수가그네 곡 예를하고있다.여 종업 원이있는바 ( bar ) 에다가간다.성모마리아처럼두 팔 을 벌 린 채카 운 터 끝을짚고 서있는 검 은 옷의여 종업 원이당신을바라보고있다.아니,다 른 곳 을 보고있나 ? 웃음 기가없는 그녀의 얼 굴 을 보던당신은 21세기에서가 져온 카 메 라를들어 찰 각 셔터 를누 른 다.다시타 임머 신을타고 2 0 23년현재로되 돌 아 온 당신의 카 메라에 담겨 있는 장면이에두아르 마네 의그림‘폴리 - 베르제르의바’와 똑같 다. 그 런 데 뭔 가이상하다.어 디 가이상한지 발견 했는가 ? 잖뻲쁢믆잊 ‘ 뺂푷 ’ 펞졓픒많혆폶샎 픦 킪핞 이그림을 살펴 보기전에 먼저 에두아르 마네에대해 알 아 볼필요 가있다.‘현대적 회 화’의 물꼬 를 튼 사 람 이누구 냐 고 묻 는다면 흔 히세명의화가들이거론 된 다.폴세잔,에 두아르마네,그리고파 블 로피 카 소다.세잔 은 2 차 평면 회 화에서사 물 을구,직 육 면 체 , 원 뿔 등으로 단순 화해서보는실험으로추 상미술의개념적선구자로여 겨 지고있다. 그것을이어시간과공간을분할한것이피 카 소 였 다. 세잔과피 카 소는 회 화의‘형식’에 대해실험했다면, 마네는 회 화의‘내용’에대 한 혁 명을시작한인 물 이다. 마네는현대 회 화의 창 시자, 또 는모던미술의아버지라고 불 린다.이러한 마네를설명하는세작 품 이 있는데‘풀밭 위의식사’,‘올랭피아’ 그리고 마네의유작으로 알려 진 ‘폴리 - 베르제르의 바’다. 마네가서 양 미술사에서 차 지하는위치는 상당하다.그를유명하게만 든 것은인상주 의화풍의 흐 드러진 붓터 치도아니 요 ,일본 목판 화 느낌 의기 법 만도아니다.일상의장 면을 화 폭 에 담 는일도 새롭 지는 않다. 마 네가 특별 한이유는고전미학에대한지속 적인 도 발 때 문이다. 19세말 프랑스 파리 는마네가일으 킨 스캔들로수 군 거렸다.그 는명실공히파리의‘이 슈 메이 커 ’ 였 다. 그러 나그는점 잖 은수트 차 림으로거리를 걸 었 던금수 저 집안의신사 였 다. 그의친가는대 대로 법 관이었고, 그의외가는대대로외교 관이었다. 마네는부유한집안자제들의학 교에다 녔 지만성적이 뛰 어 난 학생은아니었 다.아버지의 강요 로사관학교입학시험을 봤 지만 번번 이실 패 했다. 마네는 18세부 터 본격적으로미술을시작했다. 푆컲뫊폖쿮칺핂읊많옪힎읂쁢킲 화가로서마네를스타 덤 에올 려 준작 품 이‘풀밭 위의점심식사’다. 2년후 그는 또 사고를친다. 매춘부를고대여신의모 습 에 빗 대어그린 ‘올랭피아’로 그는 또 한 번 화 제의중심이되었다. 많 은파리의지식인들이 분 노 했다. 당시사 람 들에게‘풀밭위의점심 식사’와 ‘올랭피아’의여성누드는외설이었 다. 마치내가존경하고지지하는유명정치 인의누드처럼무 례 하고 불 편했다. 요즘 으 로치면, 유명여배우의 얼굴 에 요염 한포즈 의여성누드를 합 성한 ‘ 딥페 이크’에분 노 하 는 느낌 과비 슷 하다.19세기말까지여성누 드는신화속여신들 또 는성경속인 물 이어 야했다.미술관에전시 된 그림속누드여성 이이 웃 여성이라해도 불 편했을시절에, 심 에두아르마네, ‘폴리-베르제르의바’,1882년,런던코톨트갤러리소장. ‘폴리-베르제르의바’의시노그래피(Photographby Greg Callan2000,Courtesy of MalcolmPark) 컴퓨터로생성한<폴리-베르제르의바>의시노그래피조감도 (Assistance of DarrenMcKimm,Courtesy of MalcolmPark) ● 자료 말콤파크의 ‘마네회화의공간적착시와모호성’,2001,253p. http://hdl.handle.net/1959.4/54758에서2023년1월19일다운로드 ‘풀밭위의점심식사’‘올랭피아’등 무례한외설적누드에지식인들분노 19세기말마네는파리의이슈메이커 카메라등장하며전통적그림회의적 되레퇴폐·향락적창작에새로움느껴 ‘폴리-베르제르의바’에시대상옮겨놔 미술사최초로특정브랜드그려넣고 모자쓴남성실제위치수수께끼논란 100년지나재현하니현대기법그대로 에두아르마네 Ύ 마네의 ‘풀밭위의 점심식사’,1863년, 오르세미술관소장 Ώ 마네의 ‘올랭피아’, 1863년에 완성되었으나 1865년에전시되었다. 오르세미술관소장 1 2 3 30
Made with FlippingBook
RkJQdWJsaXNoZXIy NjIxM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