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전자신문
2024년 5월 28일 (화요일) 오피니언 A8 애틀랜타칼럼 이용희 목사 ■ 신조어사전 - 스패머플라자 광고성온라인게시물을뜻하는 ‘스팸(spam)’에 위장이란 뜻의‘ 캐머플라지(camouflage)’를 합 친말로대량스팸게시물을통해 가짜 정보를 확산시키는 수법을 뜻한다. 올해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50여개국에서선거가치러진다. 이에사이버공간에는조작된정 보를 흘려 선거를 방해하는 일들 이부쩍늘고있다. 이런스패머플라지행위는주로 중국과북한·러시아가주축이돼 온라인에서 거짓 정보를 퍼트려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온 라인 활동이 활발하고 정치적 대 립이심한우리나라의경우중국· 북한발 조작된 정보들이 많이 유 포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다섯 번째, 부부는 결혼 이후 사 람의 의지로 나눌 수 없는 언약의 관계라고할수있습니다.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주 님은이렇게말씀하십니다. 따라서 성공적인결혼이란부부가일생동 안 단 한 사람에게만 영구한 헌신 을 드린다는 의식으로 살아갈 때 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 다. 말라기 2:14에 보면 선지자는 아 내를가리켜“그는네짝이요너와 맹약한 아내로되”라고 말하고 있 습니다. 여기서는맹세하고언약한 이라는 말의 맹약(Covenant)이라 는 단어를 썼는데 이 단어를 통해 서도 우리는 성경적 결혼이“언약 ”이라는 말과 불가분의 관계라는 걸알게됩니다. 본래 언약이라는 뜻의“베리트” (Berith)라는 히브리어 단어는 하 나님 앞에서의 약속, 하나님을 사 이에두고하는약속을말합니다. 옛날히브리젊은이들은결혼을 약속할때이런말을합니다.“여호 와께서 이 약속에 대해서 너와 나 사이에 계시기를 원하노라.”그리 고 소금을 뿌립니다. 변하지 말자 는 뜻이지요. 그래서 젊은이들은 이언약을“소금언약”이라고불렀 습니다. 변할수없는언약.하나님앞에서 의 언약, 하나님을 사이에 두고 하 는 언약이 바로 결혼 언약인 것입 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과 연얼마만큼사람들이결혼을“두 번할수없는사건”으로받아들이 고있습니까? 오늘날부부들이진 실로 결혼에 대해 평생에 단 한번 밖에 할 수 없는 것이라고 확고한 의지와소신을갖고결합하고있느 냐는것입니다. “잘 안 되면 다시 하지 뭐.”이런 생각은애초부터가져서는안됩니 다. 결혼이란 일생에 단 한번 하나 님 앞에서 하나님을 사이에 두고 하는 언약이기 때문에 사람은 나 눌 수도 없고 나누어서도 안 되는 사건으로 받아들여야만 합니다. 여기서“나눈다”는말은“합한다” 는뜻을전제로하고있습니다. 그렇다면누가부부를하나로합 하게 하셨다는 뜻입니까? 바로 하 나님께서두사람을연합하게하셨 습니다. 하나님께서합하게하셨다 면사람이나눌수가없습니다. 여기서합한다.나눈다할때쓰인 히브리어단어가매우흥미롭습니 다. 그것은 원래 옛날 히브리 사람 들이종이두장을서로붙일때독 특한 풀로 붙였던 데서 비롯된 말 입니다. 그렇게붙인종이를다시나누려 고 애쓴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나눌수있겠습니까? 나눌수없을 것입니다. 찢어져버리고말것입니 다. 여러분, 이와같이주님이합하게 하신 것도 나누어 버리려 하면 찢 어지고 맙니다. 만약 결혼 생활이 실패로끝난다면그것은두사람이 다 패배했다는 말밖에 할 수 없습 니다. 결혼이란부부쌍방간에남편과 아내가 함께 승리하는 게임이거 나함께패배하는게임둘중의하 나입니다. 둘중한사람은승자이 고둘중한사람은패자일수가없 는 게임, 양자가 다함께 승자이거 나 양자가 다함께 실패자가 될 수 밖에없는게임그것이결혼이라는 이름의 게임인 것입니다. 결혼은 나눌 수도 없고 나누어서도 안 될 하나님앞에서의언약이기때문입 니다. 어떻습니까? 여러분은절대로나 눌수없다는확신속에결혼생활 을 영위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A라는점수를받으실만합니다.상 당히 그런 편이라면 B, 그저 그렇 다면C,어쩌면나누어질지도모른 다고생각하고있다면D를주십시 오. 이미나누어진불행한가정도있 을지모릅니다.그런분은F가되겠 지요. 이렇게 표시를 했다면 첫 째부터 다섯번째까지의점수를합해보십 시오. A라고모두표시를했다면100점 을주시고 B는 80점, C는 60점, D 는40점, F는0점. 결혼생활에있어서나는80점이 이상이 된다면 매우 견고한 기초 를 가진 가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 다. 그러나 60점이하가나오면여 러분의가정의성경적기초는매우 취약하며빈약하다고할수있습니 다. 그러나 비록 평균점 이하라고 해 도 아직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나님은치유와회복의하나님이 시기때문입니다. 결혼은 의지로 나눌 수 없는 언약의 관계 내마음의시 5월의 비가 내릴 땐 淸風軒 5월의비가내리던그날 훌쩍내곁을떠난그님 축축히젖어드는이마음 님의꿈조차꾸이질않네 5월의비가내릴때면 빗방울사이로오는그님 님그리움이방울되어 문득문득딸랑거립니다. 종우(宗愚) 이한기 -국가유공자 -계간미주문학등단 -미주한국문인협회원 -애틀랜타문학회원 <글쓴이Note> 61년전내나이16살때, 1963년5월에나를남겨 두고떠나신할아버지가 비가내릴땐몹시그립다 한자&명언 ■ 缺損(결손) *이지러질결(缶-10, 5급) *덜손(手-13, 4급) 잘살기위해서는복을짓고덕 을쌓는것이필수다. 이러한도 리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 다. 문제는어떻게해야복을지을 수있는지그방법이다. 오늘은복을지을수있는가장 쉬운방법을소개해본다. 먼저‘缺損’에대해풀이해본 다음에! 缺자는원래‘(그릇이)깨지다’ 는뜻이었으니‘장군부’(缶)가 의미요소로쓰였다. ‘장군’은물이나간장등을담 아옮길때쓰는오지그릇을말 한다. 夬 (깍지결/쾌)는발음요소 다. 후에‘모자라다’(be insuf- ficient)‘빠지다’(be omitted) ‘거르다’(skip over) 등으로도 확대사용됐다. 損자는‘수가줄다’(getfewer) 가 본뜻으로,‘손 수’(手)와‘인 원원’(員), 모두가의미요소로 쓰였다. ‘감소하다’(decrease)‘손해 보다’(suffer a loss)‘해를입다’ (suffer damage)등으로도 쓰인 다. 缺損은‘빠지거나[缺] 모자람 [損]’이속뜻인데,‘수입보다지 출이 많아서 생기는 금전상의 손실’을이른다. 복을짓는가장쉽고확실한방 법을중국청나라판교(板橋) 정 섭(鄭燮)이다음과같이말하였 다. 이것보다더쉽고확실한방법 을보지못하였다. 자기가득을보겠다고하니길 이막히고앞이캄캄해진다. 작은손해는감수하는것이삶 의예지가된다. 작은이득때문에큰손해를보 는일이없어야하겠다. “밑지는것,그것이복이다.” 喫虧是福. 끽휴시복 전광진,성균관대명예교수/ <우리말속뜻논어>국역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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