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전자신문
2024년 6월 17일 (월요일) D9 문화 최근시대악기연주단체콜레기움 바로크서울이프랑스작곡가장필 립라모의작품을연주했다.바흐,비 발디보다앞서활동했던라모는 17 세기프랑스춤곡과오페라, 오케스 트라의발전을꾀했다. 오페라서사 를표현하기위해다양한악기를살 려낸것도그만의개성이다.특히라 모의음악사적가치를논할때빼놓 을 수없는 게호른이다. 그는 낭만 시대까지크게주목받지못했던호 른에도화성적역할을부여했다. 당대악기인‘내추럴호른’은나팔 처럼생긴악기안에손을넣어반음 과온음을조율해야해정확한음정 전달이어렵다. 하지만 사람의호흡, 목소리를 닮은이악기만의매력을 알았던모차르트는 호른을위해네 개의협주곡을 썼고, 아버지가 내추 럴호른주자였던브람스는바이올 린,피아노,호른을위한삼중주를비 롯해‘독일레퀴엠’, 교향곡 1·2번, 피 아노협주곡 2번에도호른에중요한 역할을맡겼다. 교향악이비약적으로 발전한 낭 만시대에는건반악기를비롯해오케 스트라를 구성하는여러악기의개 량과변화가있었다.특히후기낭만 에이르러서는금관악기의기량과역 할이교향곡의완성도를 결정할 만 큼 중요해졌다. 호른은 그중에서도 가장 극적으로역할이달라진악기 다.내추럴호른은자연배음아닌음 들은손으로관을막아음정을만들 었다. 오늘날의밸브 호른은 안정 된음정조율, 모든 음색이고르 게표현돼더많은역할이부여 됐다.호른특유의부드러운 음색과 밸런스 좋은 음량 은 어느 악기와도 잘 어 우러진다. 금관악기이 지만 현악, 목관 앙상 블과실내악무대를함 께할수있는이유다. 내추럴 호른을 선호했던 브람스 와달리슈만은밸브를장착해새롭 게태어난 호른의화려한 음색을좋 아했다. 소리도 밝아지고 가벼워 지니어떻게하면이악기의 찬란한 음색을 부각시킬 수있는지고민했다. 슈 만은 ‘호른과 피아노를 위한아다지오와알레그 로’와 초연 때부터 큰 갈 채를 받았던 ‘네대의호른을 위한소협주곡’을남겼다.리하 르트 슈트라우스의 아버 지프란츠슈트라우스는 당시독일에서가장유명 한 호른 연주자이자 뮌 헨궁정관현악단의호른 수석이었다.아버지영향이 컸겠지만 리하르트는 두 개의 호른 협주곡을 썼고, 교향시 를 비롯해모든 작품에서 호른이라는악기에중요 한역할을 맡겼다. 특히 교향시 ‘영웅의생애’에 서는 8대의호른을 등 장 시 켜 영웅 테마 를연주하게 함으로 써 악기의위상을드 높 였다. 흥미 로운 것은 슈만과 브람스를 비롯해 슈트라우스까지 바그 너 의 음악을 싫 어했던 사람들이지만 호 른에대해서만큼은바그 너 의영향을 받았다는 점 이다. 바그 너 는밸브호 른의유 용 성을 인 식 하고 이악기의 장 점 을 최대한 살려 냈 던인 물 이다. 심 지어 오페라 ‘니 벨룽 의 반지’에 사 용 하기 위해‘바그 너튜 바’라는,호른의일 종 인악기도 고안했을 만큼애정이 깊 었다. 후일리하르트 슈트라우스는 교향곡 4 번‘알프스’에이악기를사 용 했고,아버지프란츠슈트라우 스는 바그 너 오페라 ‘트리 스 탄 과 이 졸데 ’, ‘ 뉘 른 베 르크의 마 이스터 징거 ’의 초연무대에서호른 수 석으로서 대단히 훌륭 한연주를했다고한다. 바실리페트 렌코 , 클 라우 스 메켈 레지 휘 아 래 노르 웨 이 오 슬 로 필하모 닉 오케스 트라 호른 수석을 지낸 호르니스트 김홍박 ( 서 울대교수 ) 은오케스트 라 내호른의역할을이 렇 게 말 한다. “ 네대의호른이무대에 오 르면 제 1호른은 높 은 음역대 에서목관, 솔 로바이올린 과 어우러지게 연주하 고, 제3 호른은 높 은 음 역, 큰 음량의금관악기 와결을 같 이 합 니다. 제 2 호른은비올라, 첼 로 등 중 저 음악기 군 들과, 제4 호른 은 더블 베 이스를 비롯한 저 음 악기들과 블 렌딩 을 만들어내 죠 . 호른의부드러운음색은오케스 트라 전체악기 군 사이사이에스 며 들어소리를연결해주고,잘 감싸 안 아 하나의소리로 모이게하는역할 을 해 준 다는 점 에서중요 합 니다. ” 호른은개량됐지만여전히 까다로운악기다. 호른의기 량은 명 문 오케스트라를 판 단하는 기 준 으로 언 급되곤 한다. 뛰 어난 기 량의 호른 연주자가 귀 하다는 얘 기가 되 겠 지만, 오케스트라의완 성도를결정 짓 는 데 호 른의역할이 얼마 나 중요 한가를 설 명하는 얘 기도 될 것 같 다. 객원기자 이지영의 클래식노트 까다로운악기‘호른’, 오케스트라 융합하다 “ 기자 분 들, 기사 쓰 면서이기사가 누 구에게 얼마 만큼 읽힐 것이 냐 엄청 신경쓰 시 죠? 그것도중요 합 니다만,그 런건모두바 깥 으로향하는 마 음이에 요.선명상은바 깥 으로향하는 마 음을, 한 번 쯤 은온전하게자 신 에게 쏟 아보 자는 겁 니다.아 침 에일어나면 몸 을 샤 워하 듯 ,하 루 에단 5분마 음 샤 워를하 는 거 지요. 최 창원SK 수 펙 스추구협의 회 의장 같 은 분 도하 루 5~ 1 0분 정도어 떻게든시 간 을내서명상을한다고해 요. 벌써400 일 째 인 데 그정도 짧 은시 간 만해도 너 무좋다고 합 니다. ” 지난달 3 1일 서울 은 평 구 진관사에 서만난 참 선 마 을선 원 장인금 강 스 님 의 설 명이다. 대한 불 교조 계종 이그 간 준 비해온 선명상 프로그 램 가운 데 일 부를 언론 에 공 개하는자리에서다. 최근 EDM파티 를여는 뉴 진스 님같 은이들 덕분 에 젊 은이들에게‘ 힙 한 불 교’란명성을 얻 었다 곤 하지만, 그것만 으로 불 교가 현대사 회 에기여하고있 다고는 볼 수없다. 현대인들에게어필 할수있는 불 교만의무 엇 은어 떤 것인 가, 고민 끝 에나온 대 답 이 ‘선명상’이 다. 그 래 서선명상 개발, 보 급 은 현조 계종 총 무 원 장 진우 스 님 이내세우는 핵심 사 업 이기도하다. 자리를 함께한 진우 스 님 은 선명상 을두고 “불 교인을 넘 어서모든 국 민들 께 권 유해드리고 싶 은보 편 적인명상 ” 혹 은 “국 민체조하 듯 온 국 민이함께할 수 있는 마 음 평 안 운동 ” 이라고 표현 했다.진우스 님 스스로도나선다. 6월 말 부터8주 간 선명상프로그 램 을진 행 할 지도사들을 대상으로개 념 과 방법 론 특 강 을 직접 진 행 한다.이과정은 책 으로 묶 여전 국 에보 급될예 정이다. 9월 서울에서 열 리는 국제 선명상대 회 때정 식 프로그 램 을선보인다. 이날 첫 시 간 은 간 화선명상이었다. 허 리를 곧 추 세운 뒤편 안한 자세에서 화두로던 져 진한 가지생각에가만히 빠져 보는것이다. 금 강 스 님 이던진화 두는 ‘이 뭣 고 ? ’였다. 금 강 스 님 은 자 신 이 간 화선명상 대중화에 힘쓰 게된이 야기를들려 줬 다. “외환 위기때였어요. 실 직 한 가장이스스로 목 숨 을 끊 었다 는유의 참혹 한 얘 기가 너 무많아서, 뭐 라도해보자해서 간 화선명상을했 거 든요. 흙빛얼굴 로 들어온 사람들이 3 박 4 일 뒤엔 ‘ 뭐 라도해보겠다’ 며웃 으 며 나가더라고요. 그때내가이 걸평 생 해야겠다,결 심 했 습 니다. ” 다음차 례 는 걷 기명상. 별 것없이1 5 분 정도조 용 히 열 을지어 걸 어가는명 상이다. 홍 대선 원준 한 스 님 의인도아 래줄 지어 천천 히,그리고발 걸 음하나 하나를느 끼며따박따박걸 어 갔 다. 준 한 스 님 은 “ 명상이라는 게사실 다 따 로 있는 게아니라 ‘지금이내 삶 의전 부’라는생각 하나에만 집 중하면 삶 의 모든 순간 이명상이 될 수있다 ”며“걷 기명상은들리는대로 듣 고보이는대 로 보면서 편 안하게 천천 히 걸 어가는 명상 ” 이라 설 명했다. 마 지막은 따뜻 한 기 억 을 떠 올려보 는자비명상. 혜 주스 님 의지도아 래 진 행 된자비명상의 첫순 서는 타 인이내 게 친절 을 베풀 었던 경험 을 회 상하는 것이었다. 그다음으로는그때내가느 꼈 던고 마 움, 따뜻 함 같 은 감 정을 되 새 김질 해보고,그리고그 감 정을이 제 주 변 사람들에게다시내보내는 과정도 떠 올려보도 록 했다.어떻게보면 간 단 한 과정인 데 도 의 외 로 “눈물 난다 ” 는 반 응 이많았다. 이번에일부 공 개한프로그 램 은 1 박 2일 템플 스 테 이에서적 용 할 프로그 램 이다.모두가 쉽 고 간 단하게 접 할수있 는 입문 자 용 프로그 램 이 랄 수있다.대 단한 준 비 물 이나 고난도의수 련 이필 요한것도아니다.두손을앞에서 공 손 히 맞잡 는 차수 ( 叉手 ) 는 내 마 음을안 으로들이겠다는 뜻 이다.양손바 닥 을 가지런히모으는 합 장 ( 合掌 ) 은 내 마 음을한 데 모으겠다는의지다. 절 을하 는건나의가장 높 은 머 리위를당 신 의 가장 낮 은발아 래 에다두겠다는것으 로나를 온전히비워서당 신 을 받아들 이겠노라는 선 언 이다. 이정도만 해도 충분 히우리 마 음을단 련 할수있다. 금 강 스 님 은선명상의 핵심 을 ‘ 싹걷 어내고태우기’라했다. “ 내 마 음의화를 가라 앉혀 두면 언젠 가다시터 져 나 옵 니 다.그 래 서 싹걷 어내고태워버려야 합 니 다. 그러려면시 간 을내서 따 로 투 자를 해야 합 니다. 마 음근 육 을 키 우는과정 이라생각하고선명상을한번 쯤 체 험 해 보시 길권합 니다. ” 조태성선임기자 “하루 딱 5분‘마음샤워’$그게선명상입니다” “국민체조같은마음체조운동” 조계종‘선명상프로그램’공개 갈수록잔혹한폭력^고문$“드라마보는것이더정신적피로” 지난달31일서울은평구진관사에서혜주스님지도아래자비명상을하고있다.대한불교조계종제공 지난달 31일서울은평구진관사에서준한스님 지도아래걷기명상을하고있는참가자들. 지난달 31일서울은평구진관사에서금강스님 이간화선명상을지도하고있다. ‘더에이트 쇼 ’는 넷플릭 스의상반기 최대기대작이자 ‘ 제 2의오 징 어게 임 ’으 로주목받는드라 마 다.게 임참 가자들 이 거액 의상금을 받는 설 정이오 징 어 게 임 과유사하고 천 우 희 , 박 정민, 류준 열 등 톱 스 타 들이 출 연하면서이목을 끌 었다. 갈수 록 자극적인것만추구하 는 미 디어와이를부추기는대중 등 ‘도 파 민사 회 ’를비 판 하는드라 마 다.하지 만정작이드라 마 가 잔혹 한 벌칙 과고 문 , 신 체 훼 손 등 온 갖폭 력을적나라하 게 묘 사하면서 “너 무 피로하다 ” 는 반 응 이적지 않 다.‘오 징 어게 임 ’ ( 2 0 21 ) 성 공 이후 심 화돼온 넷플릭 스 콘텐 츠의 폭 력성과자극성이 임계점 에도달했다 는지적도나온다. ‘ 핞믾졶쿪 ’ 찮힒뼅읻큲슪않잖 ‘더에이트 쇼 ’는 참 가자들이 재미 있는 쇼 를해야만 돈 을 벌 수있는게 임 을다 룬 드라 마 다.자극에대한역치가 높 아 지면서 콘텐 츠의 폭 력과선정성도갈수 록높 아지는현실을비 판 하기위해드라 마 는 쇼 의 폭 력수위가올라가는과정 을세세하게 재 현한다. “폭 력에대해 불 편 함을느 끼 게함으로 써폭 력을 옹 호하 지 않 으려는의도였다 ” 는게이드라 마 를연 출 한한 재림감 독의 설 명이다.그러 나시 청 자들은 “맞 아서다 친얼굴 을사 실적으로 분 장해 클 로 즈업 한드라 마 는 처음이라당 황 스러 웠 다 ”“폭 력과고 문 장면을이 렇 게오 랫 동안보여주는이유 를알수없다 ” 는반 응 이많다. 오수 경 드라 마 비 평 가는 “넷플릭 스 의 폭 력적 콘텐 츠가 ‘더에이트 쇼 ’에서 임계점 에다다 랐 고,시 청 자들도이에대 해피로 감 을 드러내는것 같 다 ”며“ 과 도한 자극성과 선정성으로 주목을 끄 는게 윤 리적으로 타 당한지고민할때 ” 라고지적했다. 윤 석진 충 남대 국문 과 교수는 “ ( 폭 력을 폭 력으로 비 판 하는 것은 ) 자기모 순” 이라 며“ ’오 징 어게 임 ’ 이후 폭 력성, 선정성의 강 도가 매우 높 아 져 요 즘 많은 넷플릭 스드라 마 가이 런내 용” 이라고 꼬 집 었다. ‘오 징 어게 임 ’이후만들어진 넷플릭 스 드라 마 인‘더 글 로리’ ( 2 0 22 ~ 2 0 2 3 ) 와‘ 마 스크 걸 ’ ( 2 0 2 3 ) 등 은모두 폭 력수위가 높 았고,지난 2 월공 개된‘살인자 ㅇ 난 감 ’ 에서는살인장면이반 복 됐다. 올해하 반기 공 개 예 정인‘오 징 어게 임 시 즌 2’ 등 에서도이 같 은기조는이어 질 것이란전 망 이많다. 넷플릭 스·디 즈 니 플 러스· 왓챠 등 의온라인동영상서비스 ( OTT ) 는 공 중 파방 송 과달리아무 규 제 를받지 않 아 폭 력성과선정성이지나치게 높 다는 비 판 이 계 속 되 고있다. 빯픎뫎헞쩥펂빦 ‘ 믎옪쩚 OTT’ 샃멚 극의흐 름 상피할수없는일부 폭 력 적장면 마저설 득 력을 잃 는것은드라 마 전반의완성도때 문 이기도하다.전 형 적이고 낡 은 캐 릭 터는시 청 자의 공감 이나 성 찰 을이 끌 어내기어렵다. 오수 경 비 평 가는 “ ‘더에이트 쇼 ’는가장 낮 은 계급 의장애인 캐 릭 터에약자와 소 수자에대한 편 견 을고스란히 담 았다 ” 며“미 디어가사 회 적약자를나 쁘 게 묘 사하면서이들에대한 편 견 을 강 화하 는것도우려스러운지 점” 이라고 말 했 다. ‘오 징 어게 임 ’ 역시한 여성 참 가자 ( 한 미 녀 ) 가자 신 의성을생 존 과교 환 하 는것으로그려현실을 왜 곡하는 재 현 이라는비 판 이적지 않 았다. 넷플릭 스가세 계 적인 OTT 로자리매 김 한 만큼 콘텐 츠의 질 적인성장에도 눈 을 돌 려야한다는지적이많다. 대부 분 의 콘텐 츠서비스가초기에는선정적 인작품으로인지도를 높 이는전 략 을 사 용 해 왔 지만, 넷플릭 스는 글 로 벌 대 중성을확보한만큼다음단 계 로나아 가야한다는것이다. 김 헌 식 중 원 대사 회문 화대교수는 “넷플릭 스의초기 회 원 은 장르 물 을 좋아하는 남성중 심 이 었지만 이 제 는 여성과 다양한 연 령 이 구독하면서로 맨틱 코미 디나 로 맨 스 사극이 글 로 벌 차트에오르내리기시 작했다 ”며“ 시각적자극에기대는 콘텐 츠가아닌위상에 걸맞 은다채로운 콘 텐 츠를만들어야한다 ” 고 말 했다. 남보라기자 서진인턴기자 리하르트슈트라우스. 위키미디어커먼스 브람스 슈만 제2오징어게임주목‘더에이트쇼’ 자극적폭력장면에시청중단까지 오징어게임성공후선정성만부각 “폭력을폭력으로비판,자기모순에” “넷플릭스,콘텐츠질적성장나서야” ‘더에이트쇼’에서가장낮은계급이자장애인으 로나온 ‘노상국’을연기한배우배성우. 넷플릭스제공 점점더자극적인것을찾는 ‘도파민사회’를비판하는드라마 ‘더에이트쇼’의포스터. 넷플릭스제공 “ 몮줆핳졂핂헣킮헏픊옪뻖줂옪펂푢 .” 샎캫핂펾푾 ( 많졓 ) 틶쁢힎빪삺 뫃맪쇪뼅읻큲슪않잖 ‘ 섢펞핂쿊 ’ 읊훟짦밚힎쫂삲많킪 픒훟삶삲 . 맖쿦옫핢힎쁢섾삲몮줆핳졂밚힎핂펂힒삲쁢멆팚멚쇞믾쌚줆핂삲 . 몮줆 핳졂픎퓮쯚펞컪ힵ픎폏캏픒쫆멑잚픊옪솒콚읒빊 헣솒옪믾묂삲 . 믆쁢 “ 엳컿핂묗핳뽠팦섦 ‘ 폲힣펂멚핒 ’ 쫂삲솒틺핞믇헏핆슪않잖읊컪풆 캊컿솧 , 졓솧픦 헒뫟펞컪뫟몮쁢멚재빦탄삲 ” 몮잞삲 . 핂슪않잖읊쫆 밎삲픎 (28) 틶퐎밎컿 (23) 틶솒폲앦 , 짦쫃헏픊옪빦폲쁢엳핳졂펞 “ 헣킮핂 혆 ” 샇핳졂픎멂뻖쒾믾젾쫲삲 .
Made with FlippingBook
RkJQdWJsaXNoZXIy NjIxM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