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전자신문
2024년 7월 1일 (월요일) D5 기획 지금까지그가쓴영화는여덟편,드 라마는두편이다. 그러니까,지금의정 서경이된건‘단일한’ 시나리오작법을 알아내는데‘마침내’실패해서고,그덕 분에그는늘새로운작법으로우리앞 에영화를,드라마를내놓을수있었다. ㏇ ߁ Ὴ〝 ລᅅ᎑ሥ⎉ᐽ㍘ ⇞ چ ⅚ᾙٙ㋈㋇ ץ ℡⅚ᙞℽ⅑ౝ ع ૭⁝㍗ “그런 거죠. 영화와 달리드라마는 매회를그렇게쓰고요. 그러니매번달 라요.생각해보면,‘싸이보그지만괜찮 아’ ( 2006 ) 때는불가능한작법을꿈꿨 죠.저한테실패가있다면뭘까생각해 보면그작품이에요.” 의외의말이었다. ㏇ᝑ౮⼥⅚ᙞ⁝㍞ “이야기도언어와 같아서모르는 외 국어는안 들려요. 그이야기의수용체 가 관객한테없으면전달되지않는거 죠. ‘싸이보그지만 괜찮아’가 그랬던 것같아요. 제가 쓰고 싶은 대로 썼는 㐮Ქ፵῭⅚ᙞ㍞ౝἕἍ⎉ᒄ⽑ಭ㐯 ㎼㐰ᝑ᳖⼥⁹፵Ἅ߹㐱 㐰⇍ⅅ߹㐱ౝ ⋚ᾙ♡ℕ℅ሥ ץھ ⼡ౝ ع ⊩㍗⿍ⅵ℡ ⅚⇞ چ ℡℅ሥน⅚⹑ℍᚽᐽ㍘ ᗁ⎍⼥ᑲℽᚽⅅٌ ע Ἅ⁝㍗ “미진한정도가아니라영화가될수 없는시나리오죠.특히‘불쌍한우리아 기’가그래요.다른사람이좋아할지,안 좋아할지생각하지않고 썼거든요. 물 론단행본으로발간돼누군가가볼걸 생각하면 부끄럽지만, 저자신한테는 그런적이없죠.애초에남한테보여주 려고쓴시나리오가아니니까.‘내가나 에게보여주려고이걸썼어’라는생각에 참좋았어요.그런느낌은처음이었죠.” ㏇Ქ፵῭ౝώ྄ٕẹౝ ؽ ⁝㍗ “저는시나리오작법을몰라요.” 반문하려입이반쯤 벌어지는데, 그 가거듭말했다.“정말몰라요.”심지어 전공이시나리오 ( 한예종영상원 ) 인데. “학교에서배운건시나리오를대하는 태도였죠, 시나리오를 대하는 신실한 마음.” 하긴, 그래서그때부터그는 ‘시나리 오교신자’다. ㏇Ქ፵῭⅚ᙞℍᑱፁಭౝ ؽ ώ ℡ᗁ⅁⁝㍗ “저는 한 이야기를 쓸 때 그 이야기 만의작법이생겨야 한다고믿어요.예 를들어,‘친절한 금자씨’를쓸때는그 때의작법이있었어요.보편적인기대를 배반하며써내려간 작품이죠, 그럼에 도이이야기가 재미있다고 느끼게해 주겠다고 마음먹고 쓴. 그러니까 시나리오의작법은이런것이므 로이렇게써보라고 말할 수가 없는거예요.” 작법은모르고작업은막힌다, 그절망이내작품의필연 시나리오작가 정서경 번외편 ⇞⅚℡⁝⍡ᐁᎈ᭖ᾝ ᗲῊ෩ລᅅ᎑㐰ᝊ ߂ 㐱 ᪦ℽ⼡ಭ㍗ᗹ⁹ ⇍⎉⿍㍠ מ ජₙự⋅Ᾱℍ Ꭺἡಭ㍗ ߁ ຩ☎ℽ 㐰ᝊ ߂ 㐱℡ᛁℽಭ㍗ ⇞ಭ᠑߹⅙ Ὴ〝㐰ᗞ⌙㐱℡Ქ፵῭ፅề༕⅁㋉㋇㋇㋎⍑ℕ㍘₁≎ሥܵ 〝ජᾙ⅑ഡᑱ、⼍ፍ᩵ᓽᲭ㏖⿍ⅵౝ ک߹چ Ქ㏗ᾙ ڱ ㅑ᪦⋚⅁⇞ چ ⅚㍗ ߁ ᑱ᱾ℍᗞ◵⁺ י ඎℽ ㄚᗺ⼍ፍ⠽ᐝᅅሥ◖℉ٌℽಭ㍗ᗞ י ඎ℉᩵⎍⎚ℍ ک ᩵⎍⇍ඍᾹ᩵⎍⅚ℽ߹ඍ⼡ಭ㍗ ⇞ چ ⇥ ھ ⇞ چ ⅚ፅ㋉㋈ⅅ₁ ⼥ੱජ⅚ᾎᲭᾙ᎕ੵಭ㍗ ߁ ౝ㋉㋇㋇㋌㐰⠥⇑⼥ ߑ ⅙ự㐱ᝉ⫹㋉㋇㋉㋉㐰⾭ώ⎑ ٹ Ჵ㐱 ࠕ ⎉㍘ᗞ◵⁺ י ඎῊ〝℡ ᛁℍᗞ י ඎ ۅ ⎚⼍⽑ಭ㍗ ✥ ߅ ᾙౝລᅅ᎑ሥ⎉ⶒℍ ಭ㍗ ⇞ಭ᠑߹⅙ ‘여기서웃어야하는데…’ 싸늘한객석분위기에정서경 ( 49 ) 작 가는당황했다.영화 ‘싸이보그지만괜 찮아’ ( 2006 ) 개봉때다.그가박찬욱감 독과 함께각본을 쓸 때“떼굴떼굴 구 르며웃었던”대목이었다. 그런데 웃는 사람은 오로지한 명. 옆에앉은 자신의친구뿐이었다. 관객 은영화 속으로들어가지못하고있었 다. “길을 찾지못해헤매는 느낌”, 그 것이었다.‘싸이보그지만괜찮아’는그 가 ‘친절한 금자씨’ ( 2005 ) 에이어박찬 욱감독과함께한두번째작품이다.정 신병원이배경인로맨틱코미디.자신이 사이보그라고믿는영군 ( 임수정 ) 과남 의특징을훔칠수있다고생각하는일 순 ( 정지훈 ) 이주인공이다. 돌아와 포털 사이트의관객 평점 을 봤 다. 주인공이 름 이영군과일순인데, 평점 도 0과 1 이대다수였다.‘싸이보그 지만괜찮아’의관객수는 결 국 73 만명 에그 쳤 다. “ 괴 로 웠 어요. 하지만이 유 를알고싶 었어요. 그래서 댓글 까지다 읽 고,생각 하고 또 생각했죠.정말로,이 유 를알고 싶었거든요.” 왜 관객의마음에다다르는 데실패 했는지, 그 땐 몰 랐 다. 그러나이것만은 알았다. 괴롭 지않고서는알아 낼 수없 다는것. 그는 괴롭 기를포기하지않았 다. 그렇기에지금의정서경이될수있 었다. 그가걸어 온 길은순 탄 했으리라 예상했다. 실패나 절 망 이 얼룩덜룩 한 여정이리라고는미처 짐 작하지못했다. 개봉일기 준 데 뷔 작인 ‘친절한 금자씨’ 부터 칸 국제영화제감독상을 받 은 ‘헤 어 질결 심’ ( 2022 ) 까지, 탄탄 한 성 공이 정서경을만들었을거라여 겼 는데. “지금도 ( 시나리오를 쓸 때 ) 날 마다 실패해요.내가알고있는모든길을다 탐색 했는데도모두 ‘ 별 로다’싶으면정 말절 망스 럽거든요. 그런데그렇게 깊 이절 망 하고나면길이생기 더 라고요.” 길을찾는게그렇게어려운가. 그에 겐 그렇다.이제 껏 걸어 온 길은모두부 수고매번다른길을개 척 해,새로운발 걸음을 내 딛 는여정이었으니. “박찬욱 감독 님 과 시나리오를 쓸 때도이런원 칙 만이있었어요.‘그어 떤클 리 셰 ( 상 투 적인 표현 ) 와도 비슷 하지않게쓴다’.” 드라마라는 새 장 르에도전한이 유 도그 연장선 이다.‘박찬욱감독의정서 경’이아 닌 자신의이 름 석자로 승 부를 볼 수있는 장 르였다. “사 춘 기가 지나 면인간은독 립 하고싶어지 잖 아요.” 그는 드라마 ‘마 더 ’ ( 20 18 ) 로 틀 에 박 힌 모 성 을 전 복 하고 ‘누구나 엄 마 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작은 아씨 들’ ( 2022 ) 에 선돈 이라는 세 속적 욕망 의도구와 맞 물려 성장 하는 자매들의 서사를그 렸 다.이제정서경은, 그자체 로 하나의 역동 적인 장 르다.어디로어 떻 게 튈 지모르는. 내 년 초디 즈 니 + ( 플 러 스 ) 에서 방 영될그의 세 번째드라마 ‘ 북극성 ’에 선 그 장 르가어 떻 게진화할 지기대되는이 유 다. 정작가를 2 1 일서 울 한남 동 작 업 실 에서만 났 다. 손엔막 인 쇄소 에서나 온 따끈따끈 한그의 책 이들려있었다. 한 국예 술 종 합 학교 ( 한예종 ) 영상원 졸업 작품인시나리오두편을 묶 은‘나의 첫 시나리오’ ( 돌고래 ) 다. 2 3년 전 ‘시나리 오작가지 망 생정서경’이이 책 속에있 다. 그는“시나리오를어 떻 게쓰는지는 설 명만으로절대알수없고,알려 줄 수 도없기때문에정말 부끄럽지만 내가 나의 첫 시나리오를보여 준 다”고서문 에썼다. 데 많 은사람들에게이야기로전달되지 않은 거죠. 사실은 실패한 작 업 이었던 거예요.” ౝ₁ ک ₌ౝഹ㍘ צۉ ℉ ߁ ᇐ⎉ἓἡಭ ㏇‥Ჭ⳱ᅅ ᪦ک ⼡ౝ⎉≉ഝ᎙⼽⋍ ᯡ⅑⁝㍗ “개봉하고친구와 극장 에가서 봤 는 데분위기가 너무차 가운거예요. 사람 들이영화에들어가지못하고 헤매는 분위기가느 껴졌 어요.제가재미있다고 생각한 장 면에서정말단한명도웃지 않았고요.진심으로 연 기한배우, 땀뻘 뻘 흘 리며일한 스 태 프 들이생각 났 어 요. 시나리오를이렇게쓰면안되는구 나싶었죠.그때도박찬욱감독 님 은재 미있다고하 셨 지만요.” ㏇Ქ፵῭⅚ሥ☎⅍ י ℍ♽ י ⼥ ؽ ⁝㍗ “음, 난쉽 게작가가되고 쉽 게그자 리를 유 지한 거예요. 박찬욱 감독 님 이 계셨 으니영화가 잘 안될거라고생각 해본적이없죠. 시나리오를쓰면당 연 히 너무 나 잘찍 으실거고, 캐스팅 도 잘 될 거라고 믿었죠. 그런데, 내가 잘 하 지못하면그모든 노력 이다 잘 못될수 있다는걸그때 깨 달았어요.” ㏇⎉ ߑ ඍ 㐰᳁ℽᚽ ߁ ⎉᎕ ۥ ◷Ἅ㐱℡߹ℽ ᎑ℕ᭖ᾙ⅑⁝㍗ “관객수가 73 만명이었어요.그 숫 자 를 오 랫동 안 기 억 했죠. 이 후 에도 개봉 한영화가 좀 심상 치 않다싶으면그때 로돌아간 듯 한기분이들어요. 팝업 처 럼안에서 떠 오르죠. 흥 행에 연연 하는 게아니라,사람들의마음에 닿 을수있 는 보편적인이야기의 틀 을 찾지못하 는일이생길까 봐 두려운거죠.‘사람들 이 무엇 을느끼고자하는가, 왜 영화를 보는가.’이건상 업 영화를하는사람들 이 평 생해야하는공부인것같아요.” ࠓ ℽ⇑Ꭶ⼽ὅ᪑ ࠁ ℽᚽ⅁ಭ 그는 현 재드라마 ‘ 북극성 ’의 막바 지 집필 에한 창 이다.배우전지 현 ( 문주 역 ) · 강동 원 ( 산호역 ) 씨가주 연 이다.외교관 인문주가국적불명의특수요원 산호 와거대한 사건 뒤 에 숨 겨진진실을 좇 는 얘 기다. ㎼㐰᎑ഝ㐱 㐰⅚℉Ἅựອ㐱ᾙℽώᬁᙑ⏁ ລᅅ᎑ፅẹ ک ⅑⊩㍗ “ ( 앞의 책 을 들며 ) 이게 ‘ 북극성 ’ 대 본이에요. 드라마를쓰다보면 7 0 % 정 도지 점 에서매번길이 끊 긴기분이들 어요.이번에도길이없는것같은느낌 이든적이있었어요. 그런데주 변 사람 들은내가길을 잃 었다는사실 조차 모 르죠.” ㏇ ߁ ᆽ༙ώ྄ٕ⼡⁝㍗ “제가믿는종교가 ‘시나리오교’ 잖 아 요. 그때시나리오의신이 꼭필 요해 져 요.길을찾게해달라고간절하게기도 하는심정이되죠. 그렇게절 망 이 깊 으 면 뭔 가생겨나 더 라고요. 그래서이일 이 너무힘 들어요. 필연 적으로 엄청 나게 절 망 해야, 그런과정을거 쳐 야새길을 찾을수있거든요.인간의 뇌 는 너무 관 성 적이 잖 아요.적은 노력 으로 효율 적인 경로를찾고싶어하니까.” ㎼㐰ᝊ ߂ 㐱ඍ⋅⅁ ھ ℽ⋅ඍ⇊⅁ ᾶ⼩ℍ⼡⁝㍗ “전지 현 씨가 주인공인문주를 맡 았 죠.제가썼지만,제가문주라면제정신 으로못 살 것같아요. 문주가이제까지 겪 은일들, 문주의마음이어 떨 지를 떠 올 리면저도 깜짝놀 라요.하지만그 녀 는 굳 건한여 성 이죠. 전지 현 씨가 문주 역 에그래서 잘맞 아요.그게정말자 랑 스 러 워 요.” ㏇⇍⎉⿍ựᾙٕᓽᾐℍ᛭⁝㍗ “ 젊 은시절의아 름 다 움 을간 직 한 모 습 으로 카메 라앞에서서인간여 성 의 강 인한 성숙 함이 무엇 인지보여주죠. 그자체가 스펙 터 클 이에요 ! ” ㏇ ڍ ᭖ລᅅ᎑ፅẹౝℽ⃩ඍ݊ ߑ ⼽⁝㍗ “저를 ‘금수저’라고 해도 부인할 수 가없어요.박찬욱감독같은거 장 과처 음부터함께일할 기회가 주어 졌 으니 까. 감독 님 과 20 년 을함께하면서정말 많 은영 향 을 받 았어요.제가 겪 은실패 를 실패라고어디다 말하기가 부끄러 운 환 경에서 글 을써 왔 죠.그런데 계 속 그렇게 살 면안될것같았어요.그래서 감독 님 의 힘 이미 치 지않는 범 위에서일 해보고 싶었어요. 사 춘 기가 지나면인 간은독 립 하고싶어지 잖 아요.” ㏇Ὴ〝Ქ፵῭ፅ ߁ ᎕ฝ ؽ Ἅ⎉⁝㍗ “그럼요. 앞으로 또 영화를 한다면 박찬욱감독 님 과하고싶어요.” ㏇⎉ ࠕߑ ⎉⼽ چ ⾡ℍᗝ⪞℅ሥᲭ⳱ፅ ⇞ چ ᎕℡ᾁώሥ⇞℡ፅ⼽ᛁಭᐽ ᔡ ⁝ࠕ ㍗ “실패는 목적지로 가는길에서하나 의가능 성 을 열 어 봤 다는 의미라고 생 각해요.” ㏇ ߁ Ჭ⳱ 㐰⅚⇞ چ 㐱ᾙٕ⋉ٌ℉⁝㍗ “ 성 공의기 억 은 잘잊혀 요.실패는 잊 히지않 더 라고요. 다시는 절대그렇게 하면안된다고말하 듯 이.” 그의 얘 기를들으면서,인생이 란집 은 성 공이아 닌 실패가 만드는 것이 란 생 각이들었다. 실패로 뼈 대를 세웠 기에 더성장 할수있는 집 . ‘작은아씨들’에서위안을 준 대사가 있다.고모할 머 니 혜 석 ( 김 미 숙 ) 이인주 ( 김 고은 ) 에게남긴말이다. “ 난 말이야, 모든 걸 잃 어도이런 집 만 있으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어.” ‘작가정서경의 집 ’이그러했다. 김지은버티컬콘텐츠팀장 ⇞⅚ẽᲥ፵῭ອ㍗ ⇞⅚⼥ܶῑᯩ≎⼲⼢ ܙ ᾙಭಙ༕≁ᾎ⅚⹑℅ሥẽᲥ፵῭น ⶁℍ♡ℕ℅ሥ ץھ ⽑ಭ㍗㋉㋎ⅅᗥ㐰℡♴Ქ፵῭㐱㏖ඕ ک ᅡ㏗ᾙಭ㍗ 㐰ᝑ᳖⼥⁹፵Ἅ߹㐱 㐰⇍ⅅ߹㐱นⶁℽ⇞⅚℡ᑎ ۅ߉ ⼱ࢡᲭᇭ ⅑ಭ㍗ⅅᆵᱭⲁᇑℽ⫹ ࠉ ᅅ㍠ᗞⅵ⅁⅚ ߁ ᎅℍ ߁ ᇭඎ⅙ອ℡ℽ⼽ፅ ඍ”ಭ㍗⇞⅚ౝ㐰ᝑ᳖⼥⁹፵Ἅ߹㐱ౝᾚᱭᇑℽ᩵⎍ᾙ㍘㐰⇍ⅅ߹㐱ౝ ᱭ᩵⎍ᾙᠠೝಭ㍗ ⇞ಭ᠑߹⅙ ഝ⅙ᬁ⼥߹᩵ፅᚽ ک Ჿಭᐽ⨙ἕ⤝ລፅ ◖℅ᬁ⁝㍗ 시나리오전공 ‘시나리오교신도’ ‘헤어질결심’등박찬욱파트너로 20년 클리셰없게, 시나리오의원칙은그것뿐 단일한작법없어이야기마다새롭게써 내작품은 10개, 작법도 10개있는셈 ‘싸이보그지만$’ 73만관객싸늘한반응 괴로워도댓글다읽고실패원인고민 객석에닿는시나리오의무게느껴 실패는하나의가능성을열어본것 졸업작묶은책내고드라마‘북극성’집필 쓰다보면늘 70%지점서길끊기지만 그과정거쳐야새길찾을수있어
Made with FlippingBook
RkJQdWJsaXNoZXIy NjIxM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