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전자신문
2019년 1월 4일 금요일 | 18 영화 1969년2월12일뉴욕브룩클린태생. 프로듀서, 감독, 시나리오작가. 10대시절부터‘그래피티아트 graffiti art’에 심을갖고다양한그림그리기에열중하는동 에할리우드고전영화를감상하면서예술적 량을축적해나간다. 하바드대학에서영화와사회인류학을전공 면서 실사 및 애니메이션(live-action and nimation)에대한실습작업을진행한다. 졸업 작품으로 발표한 <슈퍼마켓 스윕 Su- ermarket Sweep>은‘국립학생아카데미 어 드National Student Academy Award’후보 지명받는다. 졸업후5년동안의준비끝에시나리오와연 을맡은<파이Pi>(1998)를발표한다. 대인기피증을갖고있는수학천재가유대교 발라경전에담겨있는미스테리를수학공식 통해해독한다는독특한내용을담은이작 은선댄스영화제에서감독상을따내면서아 감독의천부적영상감각이공인받게된다. 여세를몰아발표한2번째작품<레퀴엠Re- uiem for a Dream>(2000)은쇼출연제안을 은중년여성이다이어트를시도하다약물중 에빠져자학적인행동에나선다는평범하지 은내용을담아큰반향을불러일으킨다. 이어<레슬러TheWrestler>(2008)<블랙스 Black Swan>(2010) <노아Noah>(2014) < 더! Mother!>(2017) 등 공개하는 작품 마다 단과관객들의폭넓은성원을받아내고있다. 평단에서는‘SF, 드라마, 공포물을결합시켜 어떤영화감독도범접할수없는영역을구축해 나가고있다’는호평을보내고있다. 그의영화속등장인물들은핍박당하는삶에 처해질때이를극복하려는의지보다는강박증 또는의도적인망각을시도해어둡고좌절감에 빠지게된다는것을제시하고있다. 나탈리 포트만에서 아카데미 여우상을 안겨 준<블랙스완Black Swan>(2010). 뉴욕발레 단소속된발레리나가‘백조’와‘흑조’라는상 반된1인2역을시도해야되는<백조의호수> 프리마돈나로발탁되면서스타덤에대한압박 과불안감에사로잡히게된다는과정을세밀하 게묘사한다.공개직후평론가들로부터‘사이 코섹슈얼스릴러’라는격찬을받아낸다. 헤로인중독의참혹함을보여준<레퀴엠>에 서는마약흡입장면에서화면이빠르게움직이 고이에동조하는거친사운드가펼쳐졌다. 비 평가들은 이 장면에 대해‘힙 합 몽타쥬 hip- hopmontage’라는용어를부여해준다. 현악기(string instrument), 템포 빠른 테크노 비트(techno beat)를결합시킨음향을사운드 트랙으로즐겨사용하고있다. 컴비영화음악 작곡가는클린트맨셀(ClintMansell)이다. 강박증에시달리다스스로자멸하는주인공 을자주등장시키고있다. 그래픽노블<배트맨:다크나이트리턴Bat- man: TheDarkKnight Returns><씬시티Sin City>의원작자프랭크밀러와의기투합해서< 배트맨: 이어 원 Batman: Year One>(2011)의 공동시나리오를집필한다. 가족에대한유별난애정을갖고있는것으로 유명하다. 2011년 3월 <울버린 The Wolver- ine>의연출을포기한것도미국에서벗어나오 랜동안해외에서로케이션이진행되는것이가 족간의본의아닌이별을해야하는것이주요사 퇴이유가된다. 시리즈인<울버린>은결국제 임스맨골드가메가폰을잡아2013년공개되는 곡절을겪는다. 영화가촬영되는동안에는정신집중을위해 머리와수염을절대깍지않는다는괴벽을갖고 있다. <적과백TheRed and theWhite / Csillago- sok, Katonak>(1967) <붉은시편Red Psalm / MegKer ANep>(1971)등으로국내영화애호 가들에게도익히알려진감독이헝가리출신미 클로스얀초(Miklos Jancso).얀초는아론감독 이하버드대학에서연출공부를할당시직속 스승이었다. 벨기에 출신 감독 쟝 피에르 다르덴 (Jean- Pierre Dardenne)은 <로제타 Rosseta>(1999) <더차일드TheChild / L’Enfant>(2005)<로 나의침묵The Silence of Lorna / Le Silence de Lorna>(2008)<자전거탄소년TheKidwith a Bike /Legaminauvelo>(2011)등을통해국내 흥행가에특색있는유럽예술영화붐을주도했 던영화인. 아론감독이‘나의영웅my heroes’ 이라고서슴없이밝히는선배영화인이바로다 르덴이다. <내일을 위한 시간 Two Days, One Night/ Deux jours, une nuit>(2014)이뉴욕국 제영화제에초청받았을당시시사회장을직접 찾아와관람할정도로숭배를하고있다. 기회가된다면DC코믹스(DCComics)를대표 하는히트작<슈퍼맨Superman>을그만의스 타일로영화화하고싶다는포부를밝히고있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삐따기’의영화보기 에피소드로읽는세계영화감독열전 촬영장에서는머리와수염절대깍지않아 대런아로노프스키 (Darren Aronofsky) 대런아로노프스키감독. <파이>(1998)가독립영화계최대축제행사인선댄스영화제감독상을따내면서대런감독은천부적영상감각을공인받게된다. 내털리포트먼에게아카데미여우상을안겨준<블랙스완>(2010). 감독 명언 영화감상을하는것은놀이공원을찾는것 처럼 즐거운 일이다. 하지만 영화를 만든다 는 것은 관객들에게 좋은 놀이를 제공해야 한다는것때문에촬영현장에나설때는늘 두려움을 느낀다. <매트릭스 The Matrix>(1999)는 워쇼스키 형제감독이 20세기를살고있는영화관객 들에게 가장 위대한 공상 과학 영화를 선사 하는 동시에 지구 행성을 게걸스럽게 먹을 수 있도록 맛있는 팝 컬쳐 샌드위치를 제공 했다는 생각이 든다.
Made with FlippingBook
RkJQdWJsaXNoZXIy NjIxMjA=